뷰페이지

[사설] 전세계 증시 대폭락, 금융시장 안정화하고 실물경제 지원해야

[사설] 전세계 증시 대폭락, 금융시장 안정화하고 실물경제 지원해야

입력 2020-03-13 18:51
업데이트 2020-03-13 18: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계보건기구(WHO)의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선언 전후로 국내외 증시가 대폭락하고 있다. 코스피가 어제 3일 연속 폭락하며 1780선마저 붕괴됐다. 개장 직후 대폭락한 코스피지수는 1700선이 붕괴돼 프로그램 매도 호가의 효력을 일시 중단시키는 ‘사이드카’와, 9.11테러 이후 19년만에 처음으로 매매거래를 중단하는 ‘서킷 브레이커’까지 발동됐다. 일본 주식시장도 6% 폭락했다. 앞서 미국 다우지수는 9.99% 하락했고, 영국은 10.87%, 독일은 12.24% 폭락해 ‘팬데믹 폭락’을 전세계가 경험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등을 불러 ‘경제·금융 상황 특별 점검회의’를 주재했다. ‘팬데믹 공포증’에 따른 전 세계 증시가 동반 폭락 와중에 국내 금융시장이 받은 충격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이었다. 홍 부총리도 한국은행 총재와 금융위원장, 금융감독원장 등은 이날 긴급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주식시장 관련 대책을 내놓았다. 이날 국민연금 5000억원이 투입됐듯이 연기금도 국내 주식시장을 지키는 방파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금융위는 이날 모든 상장주식에 대한 공매도를 6개월 금지하고, 상장기업들의 자사수 매입 규정을 완화하는 등의 조치를 냈다. 외환시장과 관련해서는 불안심리에 대응해 시장안정조치를 적극적으로 시행하는 한편, 외화유동성을 철저히 점검하기로 했다. 금융위는 소상공인의 긴급자금대출이 지연되는 것과 관련해 지역신용보증기관과 8개 은행이 협력하도록해 자금지원 속도를 개선하기로 했다. 경제는 심리가 중요한 만큼 경제수장들은 이날 논의·결정 사항을 조속히 실천에 옮겨 급한 불을 끄는 것이 중요하다. 한국은행은 다음주 중에 임시 금융통화위원회를 열어 금리를 인하할 것으로 보인다. 금통위는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처럼 빅컷(0.5%포인트)의 금리인하를 하길 기대한다.

현재 국내외 증시 대폭락은 공포에 따른 과잉반응 수준이지만, 코로나19 팬데믹 장기화에 따라 실물경제가 악화할 가능성이 적지 않으니 앞으로 추세적 하락은 불가피할 수 있다. 따라서 증시 침체의 충격이 실물경제로 빠르게 이전하는 것도 막아야 하지만, 근본적으로는 기업의 생산과 수출활동 조력, 금리인하, 내수 활성화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

전세계의 ‘코로나19와의 전쟁’은 장기화 국면에 접어들었다. 국가 간 이동 제한이 확산되고 무역장벽도 높아지면 글로벌 경기 침체가 가속화될 수밖에 없다. 특히 무역 특히 수출 의존도가 높은 한국 경제가 받게 될 충격은 말할 나위도 없다. 골드만삭스는 최근 한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1%에서 1.6%로, 다시 1.0%로 두 차례 낮췄다. 정부는 한국경제의 기반이 붕괴되지 않도록, 자영업 지원이나 내수 진작책 외에 수출의존도가 높은 산업부문에 대한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수출에 의존하는 한국 경제의 구조상 향후 경제적 타격은 다른 국가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커질 개연성이 높은만큼 선제적으로 신속히 대응하길 기대한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