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통일부 “백두혈통 김여정, 정치적 위상 오른 듯”

통일부 “백두혈통 김여정, 정치적 위상 오른 듯”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20-03-10 16:41
업데이트 2020-03-10 16: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통일부가 10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동생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의 직위와 관련해 “담화도 처음으로 나온고, 백두혈통이기도 하는 등 정치적 위상이 올라간 것으로 보고 있다”고 했다.

통일부 관계자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서 기자들과 만나 “김 제1부부장의 보직과 관련, 북한의 공식 직함은 노동당 제1부부장이고 그 이전에 선전선동부로 확인한 바 있는데 (지난해 2월)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이후 김여정의 활동이 파악되지 않다가 6·30 판문점 회동에 나왔고 최근에 부각되고 있다”면서 이같이 설명했다.

그는 “소속이 조직지도부일지 선전선동부 일지, 기타일지에 대해선 전문가 의견 등 관련 관계 기관의 의견을 종합해 면밀히 보고자 한다”고 했다.

앞서 김 제1부부장은 지난 3일 발사체 발사에 우려를 표한 청와대를 겨냥해 “저능한 사고 방식에 경악을 표한다”고 담화문을 발표했다.
이미지 확대
백마 타고 백두산 오른 김정은
백마 타고 백두산 오른 김정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백마를 타고 백두산에 올랐다고 조선중앙TV가 16일 보도했다. 이날 중앙TV가 공개한 사진으로, 김정은 위원장이 김여정(왼쪽)·조용원(오른쪽) 노동당 제1부부장과 함께 말을 타고 있다. 2019.10.16 연합뉴스


북한이 최근 재개한 발사체 발사와 관련해선 통일부는 한미의 관심을 유도하려는 목적이 있다고 분석했다.

이 관계자는 “대내적으로는 국방역량 및 내부 결속을 강화하고 대외적으로는 한미의 관심을 유도하고 태도 변화를 압박하는 행위”라고 했다.

아울러 김 위원장이 정치국 확대회의 이후 평양을 비우고 동해안에 머물렀을 가능성에 대해선 “관련 정보를 가지지 않다”면서도 “원산 (등) 군사 지역의 현지지도를 하고 있기 때문에 그 일대에 일정 기간 머무르지 않았나 파악하고 있다”고 했다.

코로나 19 관련 북한에서 확진자가 발생했을 가능성에 대해선 그는 “정부가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했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