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비례연합정당’ 논란 민주, 오늘 의총 열어 의견 더 듣는다

‘비례연합정당’ 논란 민주, 오늘 의총 열어 의견 더 듣는다

신융아 기자
신융아, 신형철 기자
입력 2020-03-09 22:34
업데이트 2020-03-10 02: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명분 없고 실리도 예측하기 힘든 상황 판단
당원 투표전 많은 의견 수렴 부담 최소화
강훈식 “의원들 안 된다고 하면 강행 무리”
당원들도 “참여” vs “자체 비례당” 이견
이미지 확대
마스크 안 쓰고
마스크 안 쓰고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왼쪽) 대표와 이낙연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이 9일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회의에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채 대화를 나누고 있다. 참석자들은 마스크 수급난을 극복하기 위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권고에 따라 마스크를 쓰지 않았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비례대표 연합정당 참여를 놓고 전 당원 투표를 실시하기로 한 더불어민주당이 그에 앞서 의원총회를 열어 의원들의 입장을 듣기로 했다. 명분은 없고 실리도 예측하기 힘든 선택인 만큼 최대한 많은 의견을 수렴해 책임 부담을 줄이겠다는 것이다. 지역구 의원들 중에는 중도층 이탈을 우려해 참여에 반대하는 경우도 많아 논의가 원점으로 돌아갈 가능성까지 거론된다.

강훈식 수석대변인은 9일 민주당 비공개 최고위원회의 직후 “내일(10일) 의총을 열어 의견을 수렴한 뒤 다시 최고위에서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의총에서 투표 방법을 논의하는 것은 아니며 당원 투표 일정은 예정대로 진행할 방침이다. 그러나 ‘당원 투표가 뒤집어질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의총을 봐야 하지 않나. 의원들이 절대 안 된다고 하면 밀어붙일 순 없지 않겠느냐”고 답했다.

당원 투표에 앞서 의총을 여는 것은 연합정당 참여 여부가 총선을 뛰는 지역구 의원들의 이해득실과 밀접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연합정당 참여 반대 입장인 설훈 최고위원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선거에서 중도를 안아야 한다는 것은 기본인데 누가 보더라도 이렇게 되면 중도가 흔들릴 가능성이 있다”며 “비례에서 얻는 표보다 지역 수도권에서 잃는 표가 많으면 당원들이 하자고 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정의당이 전날 전국위원회에서 연합정당 불참을 결의한 만큼 접전이 예상되는 수도권 등에서는 일부 표심이 민주당에서 정의당 등 진보 정당으로 움직일 가능성도 나온다. 수도권의 한 초선 의원은 “정의당, 민중당이 모두 한 지역구에서 출마하면 부담이 크다”고 전했다. 서울의 한 중진 의원도 “진보 정당과 경쟁하는 지역구 의원들은 비례정당에 찬성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당원들 사이 갑론을박이 이어졌다. 이날 민주당 당원게시판 분위기는 대체로 비례정당 참여 쪽에 무게가 실렸으나 자체 비례정당을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도 적지 않았다. 한 당원은 “난 민주당인데 왜 다른 당을 찍어야 하느냐. 민주당표 비례 위성정당을 만들라”고 썼고, 또 다른 당원은 “민주당은 공당으로서 지역구 후보들의 고충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 실패가 자명한 비례연합에 시간을 버릴 때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민생당에서는 비례연합정당에 대한 시각차로 갈등이 드러나고 있다. 민생당 내 민주평화당계 관계자는 “비례연합정당에 대한 이해득실을 따져 봐야 하는데 바른미래당계에서 논의 자체를 봉쇄하고 있는 것에 대해 불만이 있다”고 전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2020-03-10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