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 정국에 휴가 간 멀베이니 경질…트럼프, 새 비서실장 메도스 의원 임명

코로나 정국에 휴가 간 멀베이니 경질…트럼프, 새 비서실장 메도스 의원 임명

한준규 기자
입력 2020-03-09 01:40
업데이트 2020-03-09 03: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믹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 대행이 결국 ‘대행’ 꼬리표를 떼지 못한 채 전격 경질됐다. 그간 교체설이 나돌았는데 최근 코로나19 정국에서 제 역할을 못한 데다 그 와중에 가족 여행까지 떠난 게 화근이 됐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멀베이니 실장 대행에게 코로나19 대응 총괄 역할을 맡겼다가 지난달 말 마이크 펜스 부통령으로 책임자를 교체했다.

후임에는 트럼프 대통령의 충성파로 알려진 마크 메도스(61) 하원의원이 임명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6일(현지시간) 트위터에 “마크와 오랫동안 알고 지냈으며 일도 같이 했고, 관계도 매우 좋다”며 메도스 의원의 직책을 ‘백악관 비서실장’이라고 못박았다. CNN 등에 따르면 4선 하원의원인 메도스는 지난해 하원 탄핵조사 과정에서 민주당에 맞서 트럼프 대통령을 엄호하는 강력한 ‘수비수’ 역할을 했으며, 당시 매일 대통령에게 조언을 했을 정도의 최측근으로 분류된다. 멀베이니는 국무부 북아일랜드 특사로 발령 나 사실상 쫓겨났다.

인터넷매체 악시오스는 7일 “멀베이니 전 대행은 ‘탄핵 정국’에서 잦은 말실수뿐 아니라 최근 미국 내 코로나19 확산 사태에도 주말에 워싱턴DC를 비우는 등 부적절한 처신으로 결국 백악관에서 쫓겨났다”고 전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20-03-09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