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찻잔 속 돌풍으로 끝난 ‘백인 오바마’… 바이든, 날개 달까

찻잔 속 돌풍으로 끝난 ‘백인 오바마’… 바이든, 날개 달까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0-03-02 22:24
업데이트 2020-03-03 02: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티지지 ‘슈퍼화요일’ 이틀 전 하차

이미지 확대
피터 부티지지(오른쪽) 전 사우스벤드 시장이 1일(현지시간) 자신이 시장으로 근무했던 사우스벤드에서 민주당 대선 예비후보 사퇴를 발표하기 전 남편 채스턴과 포옹하고 있다. 사우스벤드 로이터 연합뉴스
피터 부티지지(오른쪽) 전 사우스벤드 시장이 1일(현지시간) 자신이 시장으로 근무했던 사우스벤드에서 민주당 대선 예비후보 사퇴를 발표하기 전 남편 채스턴과 포옹하고 있다.
사우스벤드 로이터 연합뉴스
피터 부티지지 전 사우스벤드 시장의 미국 민주당 경선 바람몰이가 ‘찻잔 속 돌풍’으로 끝났다. 첫 동성애자 후보이자 38세 나이로 버락 오바마 신화를 재현하려던 청년 정치인은 경선 포기를 선언했다. ‘쩐의 전쟁’으로 불리는 미국 대선에서 그의 초기 돌풍은 꾸준한 선거자금 모금으로 이어지지 않았고 동성애에 우호적이지 않은 흑인 표심도 원인이 됐다.

그의 사퇴로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는 6명으로 줄어들었다. 부티지지와 마찬가지로 중도 성향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그의 지지층을 흡수할 가능성이 크다. 15개 주(미국령 사모아 포함)에서 전체 대의원의 3분의1을 뽑는 슈퍼화요일(3월 3일)에 현재 종합 선두인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과 사우스캐롤라이나 경선에서 부활한 바이든의 한판 대결이 전망된다.

부티지지는 1일(현지시간) 사우스벤드 연설에서 “오늘은 진실의 순간이다. 대선으로 향하는 길이 좁아졌다”며 녹록지 않은 상황에 직면했음을 인정했다. 이어 “나의 목표는 언제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꺾기 위해 미국인들이 단결하도록 돕는 것이었다”며 “(이 목표를 위해) 경선 캠페인을 중지하는 힘든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첫 경선지역인 아이오와 코커스에서 깜짝 1위(지지율 26.2%)를 기록한 그는 뉴햄프셔 프라이머리에서도 2위(24.3%)를 차지했지만 네바다 코커스에서 3위(14.3%), 사우스캐롤라이나 프라이머리에서 4위(8.2%)를 기록했다. 동성애에 부정적인 흑인밀집지역인 사우스캐롤라이나의 출구조사에서 그의 흑인 득표율은 불과 3%였다.
이미지 확대
초기 돌풍으로 인한 선거자금 급증세도 오래가지 않았다. CNN에 따르면 그간 모았던 7600만 달러는 초기 4개 지역 경선에 쏟아부었고, 2월 초 재정은 660만 달러로 슈퍼화요일의 목표액인 1300만 달러도 달성하지 못했다. 지난달에 선두 샌더스가 모은 성금은 4650만 달러였다.

부티지지가 제2의 오바마를 꿈꾸며 화합, 이상 등의 가치를 주장한 것이 변칙을 마다하지 않는 현실주의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대항마로서는 부족하다는 인상을 주었다는 분석도 있다.

그럼에도 4개 지역 경선에서 ‘톱4’였던 부티지지의 포기는 예상 밖으로 이르다는 분석이 대체적이다. 뉴욕타임스(NYT)는 슈퍼화요일을 불과 48시간 남긴 상황에서 포기 선언이 나왔다는 점에 주목했다. NYT는 “부티지지가 (경선 주자 가운데) 누굴 지지할지 밝히지 않았다”면서도 “부티지지와 바이든이 음성메시지를 주고받았다”는 바이든 측 관계자의 전언을 보도했다. 바이든, 부티지지 등 소위 민주당 주류로 불리는 중도파들이 무소속이자 급진좌파인 샌더스를 상대하려 진용을 구축 중이라는 의미로 읽힌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서 “부티지지가 경선에서 탈락했다. 슈퍼화요일, 그의 모든 표는 ‘졸린’ 조 바이든에게 갈 것”이라며 “민주당이 샌더스를 경선에서 탈락시키려는 작전이 진짜 시작됐다”고 했다.

부티지지에 앞서 이날 역시 중도 성향의 경선 후보인 억만장자 톰 스타이어도 중도 포기하면서 바이든의 위세는 더 커질 수 있다. 선거조사 온라인매체 파이브서티에이트에 따르면 부티지지가 빠지자 샌더스의 지지도는 63%에서 60%로 줄었고, 바이든은 34%에서 36%로 올랐다.

반면 경선 후보가 누가 될지를 묻는 말에는 10명 중 6명꼴로 ‘모르겠다’는 답변을 했다. 외려 부동층만 늘어날 수 있다는 의미다. 마이클 블룸버그 전 뉴욕시장의 선거자금 화력도 변수가 될 수 있다. 그는 이날 “부티지지는 청중에 감동을 주고 역사를 만드는 강력한 선거운동을 펼쳤다. 그의 출마로 우리 당은 더 강력해지고 우리나라는 더 좋아졌다”며 부티지지의 지지자들을 감안한 듯한 트윗을 게시했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20-03-03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