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바이든, 중도의 대안으로 벼랑 끝 부활… ‘샌더스 대세론’ 넘을까

바이든, 중도의 대안으로 벼랑 끝 부활… ‘샌더스 대세론’ 넘을까

한준규 기자
입력 2020-03-01 22:16
업데이트 2020-03-02 00: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민주 사우스캐롤라이나 경선서 압승

흑인 64%가 지지… 블룸버그 등판은 변수
이미지 확대
미국 민주당 대선후보인 조 바이든 전 미국 부통령이 29일(현지시간) 사우스캐롤라이나주 컬럼비아에서 열린 민주당 프라이머리(예비선거) 야간 유세에서 지지자들과 사진을 찍고 있다. 컬럼비아 로이터 연합뉴스
미국 민주당 대선후보인 조 바이든 전 미국 부통령이 29일(현지시간) 사우스캐롤라이나주 컬럼비아에서 열린 민주당 프라이머리(예비선거) 야간 유세에서 지지자들과 사진을 찍고 있다.
컬럼비아 로이터 연합뉴스
미국 민주당의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29일(현지시간) 4차 경선인 ‘사우스캐롤라이나 프라이머리(예비선거)’에서 압승하면서 화려한 반전의 발판을 마련했다. 그동안 버니 샌더스 대세론과 피터 부티지지 돌풍에 밀려 아이오와 등 이전 3차례 경선에서 졸전을 펼쳤지만, 사우스캐롤라이나에서 흑인들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으며 ‘중도의 대안’으로 급부상한 것이다. 이에 전체 대의원의 3분의1 이상을 뽑는 오는 3일 슈퍼화요일에 바이든 전 부통령과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의 치열한 접전이 예상된다.

1일 개표가 100% 완료된 결과, 바이든이 과반에 가까운 48.4%의 득표율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2위를 한 샌더스 의원(19.9%)과 두 배 이상의 격차를 보였다. 사업가 톰 스타이어가 11.3%로 3위에 올랐으며, 부티지지 전 인디애나주 사우스벤드시장과 엘리자베스 워런 상원의원이 각각 8.2%, 7.1%의 득표율로 4~5위를 기록했다. 바이든은 이번 경선을 통해 현재까지 43명의 대의원을 확보, 샌더스(53명)를 바짝 추격하고 있다.

AP통신은 “바이든의 이번 첫 승리는 죽기 아니면 까무러치기의 순간에 나온 것”이라고 전했고, 뉴욕타임스는 “바이든이 결정적 승리를 하며 샌더스를 저지할 선두 경쟁자로 부활했다”고 평가했다.

바이든이 압도적 승리로 1~3차 경선의 부진을 일거에 만회할 수 있었던 비결은 흑인 표심이다. 에디슨리서치 출구조사에 따르면 경선에 참여한 흑인 유권자 64%가 바이든을 지지한 반면 샌더스는 15%를 얻는 데 그쳤다. 이번 경선을 발판으로 ‘샌더스 대 바이든’ 양강 구도로 돌려놓는 데 성공한 바이든 전 부통령은 “여러분들이 나를 되살렸다. 우리는 쌩쌩하다”며 지지자들과 기쁨을 나눴다. 그는 “바로 며칠 전, 언론과 전문가들은 이 출마에 대해 사망을 선고했다”며 “민주당의 심장인 바로 당신 때문에 우리가 이겼고, 당신 때문에 크게 이겼다”고 밝혔다. 이어 무소속인 샌더스 의원을 겨냥한 듯 “민주당원들은 민주당원인 후보를 원한다”고 쐐기를 박았다.

이제 중도 표심은 바이든을 중심으로 모일 가능성이 커졌다. 이변을 일으켰던 부티지지 전 시장이 3차 경선에 이어 이번에도 확장성의 한계를 드러냈고, 이날 깜짝 3위에 오른 스타이어는 이번 경선을 마지막으로 하차를 선언했기 때문이다. 아직 바이든이 샌더스 대세론을 넘기는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도 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샌더스가 가장 많은 대의원이 걸린 캘리포니아와 텍사스 등에서 바이든을 제치고 1위에 올라서는 등 ‘상승세’를 보이고 있어서다. 또 지지층이 겹치는 마이클 블룸버그 전 뉴욕시장의 첫 등판도 큰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14개주에서 동시에 경선이 진행되는 슈퍼화요일에는 관심이 더욱 쏠리게 됐다. 대의원 수가 415명으로 가장 많은 캘리포니아를 비롯해 텍사스(228명), 노스캐롤라이나(110명), 버지니아(99명), 매사추세츠(91명) 등 민주당 전체 대의원(3979명) 가운데 1357명을 확정 짓는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20-03-02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