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 회계관리 투명성 강화될까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 회계관리 투명성 강화될까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0-02-21 01:54
업데이트 2020-02-21 02: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국 모든 사립유치원에 국가관리회계시스템인 ‘에듀파인’이 도입된다. 지난달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개정 유아교육법에 따른 것으로, 사립유치원의 회계를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됐다.

20일 교육부에 따르면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이 지난 19일 예산 편성 기능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개통된다. 수입·지출 기능은 다음달 1일, 결산 및 클린재정 기능은 5월에 개통된다.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은 교육부가 지난해 만든 ‘사립유치원 에듀파인’을 개편한 것이다. 사업과 예산, 수입, 지출 등 관리와 예·결산 등 회계에 필수적인 5개 메뉴가 제공된다. 지난해 원아 200명 이상의 대형 사립유치원과 200명 이하 유치원 중 도입을 원하는 곳 등 1320개 원이 에듀파인을 도입한 데 이어 올해는 전체 사립유치원에 의무 도입된다.

사립유치원들은 에듀파인을 통해 정부 지원금과 수익자(학부모) 부담금 등 각각의 재원에 따라 개별적인 세출 예산을 편성하고 수입과 지출을 관리하게 된다. 이전에는 정부 지원금과 학부모 부담금을 하나의 회계로 관리하면서 현장체험 학습비 등을 과도하게 걷어 차액을 남기는 식의 회계 비리가 발생했다. 또 에듀파인에 등록된 거래 업체를 통해서만 예산을 지출할 수 있어 어린이집 설립자나 원장이 특정 업체와의 거래를 통해 뒷돈을 챙기는 비리도 방지할 수 있다. 또 회계 업무 절차상의 오류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클린재정’ 기능으로 회계 사고를 방지할 수도 있다. 교육부는 2학급 이하 소규모 유치원은 원장이 결재 업무를 겸할 수 있도록 하고 지출 절차를 간소화하기로 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20-02-21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