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시진핑 “임상치료 경험 공유”

文대통령·시진핑 “임상치료 경험 공유”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20-02-21 01:56
업데이트 2020-02-21 02: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2분 통화… 시 주석 상반기 방한 추진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전화 통화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연합뉴스 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전화 통화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연합뉴스 자료사진.
문재인(왼쪽) 대통령과 시진핑(오른쪽) 중국 국가주석은 20일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과 관련, 양국의 임상치료 경험을 공유하고 방역 당국 간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32분간 이어진 통화에서 “중국의 어려움이 우리의 어려움이기 때문에 코로나19 대응에 있어 가장 가까운 이웃인 중국의 노력에 조금이나마 힘을 보태고자 한다”며 “시 주석을 중심으로 한 중국 인민의 단결된 힘으로 잘 극복해 낼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에서 밝혔다.

이에 시 주석은 “코로나19와 싸우는 것에 위문과 지지를 표해 주셔서 깊이 감사하다”며 “중국 인민은 초기 공포에서 벗어나 전염병을 이길 전망과 희망을 보고 있다”고 말했다.

시 주석이 “한 달간의 싸움을 통해 치료 임상 경험을 많이 쌓았다. 경험을 공유할 용의가 있다”고 밝히자 문 대통령은 “중국은 많은 임상 경험을 갖고 있기 때문에 공유해 준다면 퇴치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화답했다.

두 정상은 한반도 문제와 관련, 북미 대화 재개가 급선무이며 양측 의견이 다른 부분을 봉합해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했다. 시 주석은 한반도 평화에 관한 문 대통령의 메시지를 적극 지지했고, 문 대통령은 남북 협력이 이뤄진다면 북미 대화를 촉진하는 선순환이 될 것임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이 드라이브를 거는 개별 관광 등 남북 협력 확대 방안에 대해 공감대를 확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20-02-21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