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언터처블’ 정봉주?

‘언터처블’ 정봉주?

기민도 기자
입력 2020-02-06 21:44
업데이트 2020-02-07 01: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 적격심사 미결론… 9일 최종 결정

임종석 출마 권유에도 불출마 굳힌 듯
이미지 확대
정봉주 전 국회의원 연합뉴스
정봉주 전 국회의원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6일 성추행 의혹 보도에 관한 명예훼손 재판을 받고 있는 정봉주 전 의원의 예비후보 적격 여부를 결론짓지 못했다. 성추행 의혹의 성격과 이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 등을 종합 판단해 오는 9일 최종 결정을 내린다는 방침이다.

민주당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은 이날 공천관리위원회 회의 직후 “오늘 (정 전 의원 적격 여부를) 최종적으로 결론을 못 내리고 오는 9일 오전 공관위를 열어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관련 재판이 성추행과 연관된 파생적 사건의 명예훼손, 무고 재판인데, 판결문을 보면 성추행 사실에 대해서 ‘인정되기 어렵다’는 취지를 명확히 해 놓은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또 한쪽의 의견은 과거 성추행 사건이 발생했을 때 본인이 그 부분을 처음에 부인하다가 나중에는 결국 그 장소에 있었던 것을 인정한 측면이 있어 이미 국민적 인식은 ‘성추행 사건이 있었다’는 쪽으로 형성된 것 아닌가, 그런 정무적 판단이 필요하겠다는 의견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정 전 의원은 2018년 자신의 성추행 의혹을 다룬 보도와 관련해 무고 등의 혐의로 기소돼 재판을 받았으나 지난해 10월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고 복당했다. 이후 총선 출마 의지를 밝혔으나 후보자검증위원회에 자격 검증 신청을 하지 않아 ‘꼼수’ 논란이 일었다. 또 아직 항소심 등이 남아 있어 ‘적격 후보’로 판단하기에는 다소 부담이 되는 점도 있다. 정 전 의원에 대한 공식 검증 논의는 이날 공관위 회의가 처음이었다.

또 공관위는 청년, 여성, 중증장애인과 경쟁하는 정치신인이나 장차관, 청와대 수석 등 정부 차관급 이상 정무직 공무원 출신 정치신인에게는 10%의 가산점만 주기로 했다. 그 밖의 정치신인은 20%의 가산점을 받는다. 후보자 신청 과정에서 권리당원 명부를 과도하게 조회한 경우 신청이 무효 처리된다. 한편 민주당이 총선 출마와 호남 선대위원장 등을 기대했던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불출마로 마음을 굳힌 것으로 알려졌다.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2020-02-07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