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철수, 조국 겨냥 “정치 통해 강남빌딩 살 사람, 정치하면 안돼”

안철수, 조국 겨냥 “정치 통해 강남빌딩 살 사람, 정치하면 안돼”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0-02-04 15:29
업데이트 2020-02-04 15: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철수 신당’ 9일 발기인 대회…새달 1일 창당 예정

“일 안하고는 못 버티는 국회 만들 것”
국회 출결 공개·무단결석 패널티 부과 등
패트 남용 막으려 안보·경제 등 중요사안 국한
이미지 확대
국회에서 기자회견하는 안철수
국회에서 기자회견하는 안철수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2.4/뉴스1
‘안철수 신당’ 창당을 추진하고 있는 안철수 전 국민의당 의원이 4일 “정치를 통해서 강남 빌딩을 사려고 하는 사람이 있다면, 정치를 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강남 빌딩’ 발언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를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안 전 의원은 오는 9일 창당 발기인 대회를 열고 새달 1일 신당을 출범시킬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안 전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일하는 국회 개혁방안’ 발표 기자회견에서 “대한민국 정치에서 꼭 필요한 것 한 가지를 꼽으라면 바로 공공성의 회복”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최근 검찰은 재판에서 정경심 교수가 동생에게 ‘내 목표는 강남에 건물을 사는 것’이라는 문자메시지를 보냈다는 사실을 공개했다.

안 전 의원은 이어 “신당을 만든 이유, 신당이 하고자 하는 것은 한 마디로 국민 이익의 실현”이라면서 “기득권 정당들이 국민 세금으로 자기 편 먹여 살리는 데만 골몰하는 구태정치에 단호하게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정론관 향하는 안철수
정론관 향하는 안철수 안철수 전 의원이 4일 오전 국회에서 ‘일하는 국회 개혁방안’ 기자회견을 위해 정론관으로 향하고 있다. 2020.2.4 연합뉴스
그는 “일하지 않고는 버틸 수 없는 국회를 만들겠다”며 상임위원회·소위원회 자동개회 법제화, 국회의원 출결상황 공개 및 무단결석 패널티 부과,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상설화 등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앞서 밝힌대로 정당 규모와 국고보조금을 2분의 1 수준으로 줄이고 정당의 국고지원금 사용 내역, 입법 추진·통과 실적, 국민 편익 정책 개발·정치사업 실적 등을 매년 1회 또는 2회 공개하도록 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나아가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남용을 막기 위해 대상 안건을 국가안보나 국민경제에 관련된 중대한 사안으로 한정시키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안 전 의원은 기자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패스트트랙 처리와 관련, “소위 ‘4+1’이라는 것에 대해 아주 비판적”이라면서 “서로가 가진 정책적 방향에 대해 타협하고 함께 힘을 모아 관철시키는 것이 정당간 협력의 정상적 모습인데, 이번에는 그런 모습이 전혀 없었다. 가장 큰 책임은 정부여당에 있다”고 지적했다.
이미지 확대
정경심 교수 , 영장심사 출석
정경심 교수 , 영장심사 출석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2019.10.23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질문에 답하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질문에 답하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청와대 감찰을 무마했다는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아 온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26일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법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12.26 연합뉴스
한편 ‘안철수 신당’은 오는 9일 발기인 대회를 연다. 중앙당 창당 목표일은 다음달 1일이다.

‘안철수 신당‘ 창당추진기획단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1차 회의를 갖고 “오는 9일 발기인 대회를 열기로 결정했다”고 김철근 창당추진기획단 공보실장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발기인 대회 이후 창당준비위원회를 출범해 약 3주에 걸쳐 서울·경기·인천·대전·충북·세종·광주 등 7개 시·도당을 창당할 계획이다.

총선까지 남은 시간이 많지 않은 점을 고려해 ‘안철수 신당’이라는 가칭을 중앙당 창당 과정에서도 사용하기로 했다.

다만 특정인의 이름이 들어간 정당명은 전례가 없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유권해석 결과에 따라 이 명칭을 사용하지 못할 수도 있다.
이미지 확대
‘안철수, 정치의 비상구를 찾아라’
‘안철수, 정치의 비상구를 찾아라’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2.4/뉴스1


앞서 ‘안철수 신당’은 전날 이태규 의원·김경환 법무법인 민후 대표를 창당추진기획단 공동단장으로 임명한 것에 이어 이날 창당기획단의 1차 실무 인선을 단행했다. 부단장에는 장환진 전 국민의당 기조위원장을 임명하고 향후 공동부단장을 추가 선임하기로 했다.

기획1실장에 김 윤 북촌학당 학장, 기획2실장에 이현웅 변호사를 선임했고 정책 1·2·3실장은 김경순 전 정책네트워크 내일 수석연구원, 김현배 동국대 정치외교학과 겸임교수, 장환진 부단장(겸임)이 맡는다.

공보실장은 김철근 전 국민의당 대변인이, 네트워크실장은 김용성 전 국민대 행정대 외래교수가, 홍보1실장은 양창호 전 청와대 행정관이, 홍보2실장은 송영진 ㈜아티초크 대표가 맡기로 했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