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성·LG전자·SK이노 中공장 가동 연기…반도체·디스플레이도 장기화되면 타격

삼성·LG전자·SK이노 中공장 가동 연기…반도체·디스플레이도 장기화되면 타격

한재희 기자
입력 2020-02-02 22:18
업데이트 2020-02-03 06: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 진출 기업 부품확보 등 자구책 비상…CGV·롯데시네마 中영화관 영업 중단

이미지 확대
입국하는 광저우발 여행객
입국하는 광저우발 여행객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확산이 우려되는 가운데 29일 중국 광저우에서 출발한 항공기 여객들이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을 통해 입국하며 발열 검사 및 검역 질의서를 제출하고 있다. 2020.1.29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확산이 계속되자 중국에 진출한 국내 기업들도 비상이 걸렸다. ‘세계의 공장’이라고 불리는 중국에 사업체를 꾸린 국내 기업들이 공장을 가동하지 못해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 현지에 진출한 서비스·유통업체들도 영업을 일시 중단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에 사업장을 둔 국내 기업들은 중국 정부의 춘제(중국의 설) 연휴 연장 조치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애초 지난달 30일에 끝날 예정이었던 춘제 연휴는 이달 2일까지 연장했지만 그럼에도 확산 추세가 멈추지 않자 각 지방 정부별로 추가 연장을 진행하고 있다. 연휴가 길어지면서 가동 인원이 여의치 않은 데다가 생산을 조기에 재개했다가 사업장 내 확진자가 발생하면 큰일이기 때문에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

중국에 10여개 공장이 있는 LG전자는 애초 이달 3일부터 일부 공장의 가동을 재개하려 했지만 지방정부의 연장 조치에 따라 오는 10일에 재개하는 것으로 미뤘다. 이 또한 중국 현지 상황에 따라 다시 바뀔 수 있다. 삼성전자는 쑤저우에 있는 가전 공장을 8일까지 가동 중단할 계획이다. 옌타이에 있는 LG디스플레이의 디스플레이 조립 공장과 창저우에 있는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조립 공장은 모두 오는 9일까지 가동을 멈춘다.

반도체나 디스플레이 패널 공장은 가동을 중단하면 설비와 수율(정상제품비율) 등을 다시 따지는 데 비용이 크게 발생하기 때문에 현재 계속 생산을 진행하고 있지만 사태가 장기화될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디스플레이 업체 관계자는 “현재까지는 큰 타격이 없지만 앞으로 원자재 수급이 늦어지거나 협력사의 투입이 어려워지는 등 문제가 생길지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반도체 업계 관계자는 “교대 근무자가 365일 내내 지정돼 있어 현재는 문제가 없다. 하지만 반도체는 세계 경제 침체에 민감한 편인데 사태가 장기화되면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에 진출한 서비스업체도 비상이다. CJ CGV는 중국에 142곳, 롯데시네마는 13곳의 영화관을 운영 중이다. 두 회사는 중국 정부로부터 사람이 많이 모이는 영화관의 영업을 일시 중단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CGV는 애초 3일부터 영업을 재개하려 했으나 방침을 바꿔 영업 재개를 무기한 연기했고, 롯데시네마도 영업 재개일을 확정 짓지 못했다. 현지에서 1800여개 매장을 운영 중인 아모레퍼시픽은 우한 매장 영업을 모두 중단했다.

문병기 한국무역협회 수석연구원은 “대중 수출 의존도가 높은 산업군이나 중국 현지 생산활동이 많은 업체는 사태가 장기화할수록 생산이나 인적교류 등에 크게 영향을 받을 수 있다”면서 “중국 이외 지역의 생산 물량을 늘리거나 다른 거래선을 찾는 것도 염두에 둬야 한다”고 말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20-02-03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