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종코로나 장기화...국내 기업에도 악재

신종코로나 장기화...국내 기업에도 악재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20-01-31 17:56
업데이트 2020-01-31 17: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생산 차질, 수요 위축...실적에도 불똥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여파가 장기화할 조짐을 보이면서 국내 기업들의 향후 생산, 경영전략 수립, 실적 등에도 잇따라 빨간불이 켜지게 됐다.
이미지 확대
신종코로나 우려에 코스피 급락
신종코로나 우려에 코스피 급락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에 대한 불안으로 31일 코스피가 이틀째 1% 넘게 급락했다. 이날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28.99포인트(1.35%) 내린 2,119.01로 장을 마감했다. 사진은 이날 서울 중구 KEB하나은행 본점 딜링룸에서 마스크를 쓴 채 근무하는 직원들의 모습.
연합뉴스
31일 지난해 실적을 발표한 기업들은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따른 직간접적 수요 위축, 공급 차질 우려 등을 언급하며 중장기 업황에 주요 변수로 떠오른 이번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포스코 관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중국이 춘제 휴무를 2월 9일로 열흘 정도 연기하면서 단기적으로 수요 위축이 예상된다”며 “제품 출하에 이상이 없는데 자동차 등 수요 산업의 추가 가동 중지로 수요 위축이 불가피하다”고 예상했다.

중국 광저우와 옌타이, 난징에 공장이 있는 LG디스플레이 역시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여파가 TV용 LCD 패널 수급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봤다. LG디스플레이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영향이 있어서 상당히 혼란스럽다”며 “이 변수는 수요와 공급의 양쪽에 불확실성이 있지만 수요보다는 공급의 변화 가능성이 훨씬 더 클 것”이라고 설명했다.

중국 우시와 충칭에 반도체 공장을 두고 있는 SK하이닉스는 현재까지는 중국 사업장의 조업에 문제가 없다면서도 “2월 9일까지 예정된 춘제 휴무가 추가로 연장되는 등 장기화되면 조업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있어 컨틴전시 플랜을 마련해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K이노베이션은 “과거 사스(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나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등의 전례를 볼 때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여부가 석유사업 시황 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사태가 사업의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전날 영업실적을 발표한 삼성SDI도 올해 1분기에는 사업 전반이 계절적 비수기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등의 영향으로 다소 부진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경제전문가들도 부정적 파급효과를 전망했다. 블룸버그 산하 경제 연구소인 블룸버그 인텔리전스는 30일 신종 코로나가 1분기 한국의 경제성장률을 0.4%포인트 낮추는 충격을 줄 것으로 내다봤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신종 코로나 확산으로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이 최대 0.2%포인트 하락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