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75일, 의원 7명, 지지율 4%… 다시 정치실험대 선 안철수

75일, 의원 7명, 지지율 4%… 다시 정치실험대 선 안철수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20-01-30 22:20
업데이트 2020-01-31 02: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권은희 빼곤 비례대표 탈당 어려워…바른미래 남아 신당 창당 도울 듯

신선함 퇴색… 새 정치 통할지 주목
정동영 “분열 끝내고 통합 노력해야”
안철수 전 의원. 연합뉴스
안철수 전 의원.
연합뉴스
바른미래당을 떠나 독자 행보를 시작한 안철수 전 의원은 30일 보수·중도 통합 논의에 대해 “관심 없다”며 참여할 생각이 없다는 뜻을 재확인했다. 신당 창당과 관련해선 “곧 말씀드릴 것”이라고 했다. 4년 전 국민의당을 만들며 다져 놓은 지지 기반을 버리고 맨땅에서 다시 시작하는 안 전 의원에게 총선까지 남은 시간은 불과 75일. 그가 가진 ‘밑천’은 얼마나 될까.

안 전 의원은 20대 총선에서 38석을 확보해 원내 3당을 일궜다. 하지만 지난 29일 안 전 의원과 탈당을 함께한 바른미래당 의원은 단 한 명도 없었다. 명목상 20석을 유지하고 있는 바른미래당에서 호남에 기반을 둔 당권파는 안 전 의원과 대립각을 세웠고, 안철수계인 김삼화·김수민·김중로·신용현·이동섭·이태규 등 비례의원 6명은 탈당 시 의원직을 잃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당을 벗어날 수 없다. 이들 안철수계는 당에 남아 신당 창당을 도울 계획이다.

안 전 의원이 다져온 조직 중 일부는 탈당에 동참한다. 바른미래당 소속 주이삭 서울 서대문구 구의원과 평당원 400여명은 30일 탈당계를 제출했다. 31일엔 바른미래당 전현직 원외위원장·당직자 수십명이 탈당한다. 다만 손학규 대표 체제 이후 지역위원장 등 다수가 손학규계 인사들로 채워져 있어 조직 확보가 순조롭지만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과거에 비해 낮은 지지율도 걸림돌이다. 지난 17일 한국갤럽이 발표한 차기 정치 지도자 선호도 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포인트)에서 안 전 의원이 얻은 지지율은 4%에 머물렀다. 이낙연(24%) 전 총리, 황교안(9%) 자유한국당 대표에 이은 3위지만 초라하다.
이미지 확대
안 전 의원은 여전히 ‘새 정치’를 호소한다. 안 전 의원은 귀국하면서 현 정부를 강도 높게 비판하는 한편 ▲행복한 국민 ▲공정하고 안전한 사회 ▲제대로 일하는 정치 등 3대 지향점을 내세우며 ‘패러다임 전환’을 강조했다. 한 안철수계 의원은 “이 길이 옳기 때문에 가는 것이지 대박을 노리는 게 아니다”라며 “국민이 진정성을 인정해 주면 된다”고 기대했다.

2012년 정계 입문과 동시에 돌풍으로 떠오른 것은 기성 정치인에게서 보기 힘든 신선한 이미지에 기인한 바 컸다. 그러나 7년여 시간이 흐르면서 신선함이 퇴색했다는 지적이 많다.

한때 높은 지지율을 얻었던 호남을 잡느냐가 신당 성공 변수가 될 수도 있다. 한편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이날 “분열 상황을 끝내고 통합 노력을 해야 한다”며 바른미래당·대안신당 등 옛 국민의당 계열 정당과의 통합 의지를 내비쳤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2020-01-31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