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 선전에서도 우한 폐렴 환자 첫 발생

중국 선전에서도 우한 폐렴 환자 첫 발생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0-01-13 10:49
업데이트 2020-01-13 10: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국내서 ‘중국 우한 폐렴’증상자가 발생한 가운데 9일 인천국제공항에서 중국발 항공기 입국자들이 열감지카메라가 설치된 검색대를 통과하고 있다. 2020. 1.9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국내서 ‘중국 우한 폐렴’증상자가 발생한 가운데 9일 인천국제공항에서 중국발 항공기 입국자들이 열감지카메라가 설치된 검색대를 통과하고 있다. 2020. 1.9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중국 중부 후베이성 우한에서 집단 발생한 폐렴의 첫 사망자가 보고된 가운데 중국 남부 광둥성 선전에서도 중증 폐렴 환자가 나왔다.

13일 선전완바오는 전날 저녁 선전 남산구 인민병원에서 중증 폐렴 환자가 보고됐다고 보도했다.

환자는 선전의 국제학교 인도계 여교사로 심한 호흡 곤란을 호소해 이 병원에 입원한 뒤 중환자실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이 환자는 1주일간 기침에 시달렸고 2주간 발열 증세를 보이다 입원했으며 이후 심한 호흡 곤란 증세를 보이는 것으로 전해졌다.

병원 측에서는 응급 치료 후 환자의 병세가 호전되고 있으나 아직 위험한 상태라고 밝혔다.

선전시 질병통제센터는 이 환자의 샘플을 받아 검사한 뒤 조류 인플루엔자나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우한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등과 연관성이 없다며 감염 가능성을 배제했다.

질병통제센터 측은 “조사 결과 이 환자는 발병 전에 줄곧 선전에서 생활하며 외지에 가본 적이 없으며 유사 환자와 접촉한 적도 없다”고 밝혔다.

이어 “환자의 친척, 동료, 친구 그리고 학생과 교사들도 유사한 병에 걸린 적이 없다”면서 “따라서 이번 환자 사례는 우한의 최근 원인 불명 폐렴과 관련이 없다”고 강조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원인으로 추정되는 우한 폐렴으로 중국에서는 41명의 환자가 발생했으며 이 가운데 1명이 숨지고 7명이 위중한 상태다. 사망자는 60대 남성으로 지난 9일 심정지로 사망 판정을 받았다. 홍콩과 대만, 싱가포르 의심환자 수도 68명에 이른다.

중국 언론은 우한 폐렴으로 사망자가 나온 이후 바이러스 환자와 접촉해 관리 중인 인원은 739명이여 이 가운데 419명은 의료 관계자로 현재까지 특이 증상은 없다고 설명했다.

우한 폐렴의 최초 발생지는 수백명의 생명을 앗아간 사스와 마찬가지로 재래시장이다. 2020년 1월 1일 화난 수산물 도매시장은 폐쇄됐고 시장 관계자들을 관리해 1월 3일 이후로 새 환자는 나오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국적의 여성으로 최근 우한을 방문했다 지난 8일 한국에서 폐렴으로 확인된 30대 환자도 우한의 신종 폐렴과는 무관한 것으로 결론났다. 정밀역학조사를 실시한 질병관리본부는 지난 11일 이 여성에 대해 모든 종류의 코로나 바이러스를 가려낼 수 있는 이른바 판 검사를 실시한 결과 음성 반응을 보였다며 우한 폐렴은 아니라고 진단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