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내쳐졌지만 담담한 검사들 “할 일을 했기에 감당할 것”

내쳐졌지만 담담한 검사들 “할 일을 했기에 감당할 것”

이혜리, 민나리 기자
입력 2020-01-09 22:26
업데이트 2020-01-10 06: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사 따르겠지만 총장 의견 들어야”

이미지 확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7일 외부 일정을 마친 뒤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 복귀하고 있다(왼쪽 사진). 이날 오후 윤석열 검찰총장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예방하기 위해 법무부로 들어서고 있다. 2020.1.7 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7일 외부 일정을 마친 뒤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 복귀하고 있다(왼쪽 사진). 이날 오후 윤석열 검찰총장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예방하기 위해 법무부로 들어서고 있다. 2020.1.7 연합뉴스
‘윤석열 사단’에 대한 청와대와 법무부의 8일 ‘좌천성 인사’ 대상자들이 된 대검찰청 고위 간부들은 의외로 담담한 모습이다. 정권을 겨냥한 수사를 진두지휘했다는 이유로 ‘찍어내기’의 대상이 됐지만 대체로 ‘인사에 따른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인사 절차상의 문제와 향후 수사에 대한 우려도 드러냈다.

법무부의 검찰 고위간부 인사 이튿날인 9일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청사는 긴장감이 흘렀다. 인사 대상이 된 간부들은 오전부터 차례로 총장실을 오갔다. 한 검사는 캐리어에 짐을 챙기기도 했다. 떠나는 검사들을 위한 동료들의 기념사진 촬영도 진행됐다.

전보 조치된 한 검찰 간부는 “워낙 인사가 잦기 때문에 명패도 만들지 않았다”면서 “공무원은 인사에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치적 중립 등을 위해서 법무부 장관이 인사 전에 검찰총장의 의견을 듣게 돼 있다. 그래서 검찰인사위원회에서도 총장의 의견을 들으라고 한 것”이라면서 “이후 인사에선 이런 점이 반영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또 다른 간부는 “정권을 상대로 한 수사를 진행하면서 ‘인사 대상이 될 것 같다’는 예감을 갖고 있었다”면서 “개인적으로는 독특한 상황이지만 할 일을 했기에 감당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인사가 향후 수사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왔다. 지방으로 전출을 가게 된 한 간부는 “수사 지휘부가 교체됐으니 다음 인사에서 수사 실무 등을 담당한 중간 간부들도 교체될 수 있다”면서 “언론이 잘 감시해 달라”고 귀띔했다.

검찰 내부에서는 이번 인사에 대한 분노가 터져 나오고 있다. 한 검사는 “이렇게까지 싹 바꿀 줄 몰랐다”면서 “수사하지 말라는 것 아니냐”고 분통을 터뜨렸다. 박철완(48) 부산고검 창원지부 검사도 이날 검찰 내부망인 ‘이프로스’에 글을 올려 “이번 인사는 과정과 내용이 모두 낯설다”면서 “(인사권자에 대한) 수사를 하다가 수사에 영향을 미치는 인사가 이뤄질 경우 검사들이 어떻게 대응해야 하나”라고 꼬집었다.

이혜리 기자 hyerily@seoul.co.kr
민나리 기자 mnin1082@seoul.co.kr
2020-01-10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