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황운하 “검찰개혁 명분이라면 수도권서 출마할수도”

황운하 “검찰개혁 명분이라면 수도권서 출마할수도”

남인우 기자
남인우 기자
입력 2019-12-31 19:45
업데이트 2019-12-31 19: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특정 정당과 상의한 적 없어, 계속 고민할 것”

이미지 확대
경찰인재개발원장으로 자리를 옮기는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 대전지방경찰청 제공.
경찰인재개발원장으로 자리를 옮기는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 대전지방경찰청 제공.
총선출마를 결심한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이 31일 “명분이 있다면 고향 대전이 아닌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에서도 출마할 수 있다. 떨어져도 상관없다는 뜻”이라고 밝혔다.

경찰인재개발원장으로 자리를 옮기는 황 청장은 이날 이임식 전 대전경찰청 기자실을 찾아 “명예훼손을 당할 정도로 저질스러운 공격을 받다보니 정치를 해야 하나 회의적이지만 검찰개혁을 위한 대의 때문에 생각을 바꿔먹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황 청장은 이어 “특정 당과 상의한 바 없고 순수히 제 생각”이라며 “앞으로 계속 고민할 것”이라고 했다.

‘저질스러운 공격’ 주체를 거론하지는 않았지만 최근 자신을 고발한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앞서 한국당 ‘울산시장 불법 선거 개입 의혹 진상조사 특별위원회’(주광덕 위원장)는 황 청장을 공직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대검찰청에 고발했다. 특위는 “황 청장이 지난해 12월부터 최근까지 대전지역 주민에게 감사장 604장을 수여하거나 포돌이 인형을 선물하는 식으로 사전 선거운동과 불법 기부행위를 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명예퇴직 불가 통보’에 대해선 “그럴 일은 없어 보이나, 검찰이 먼저 사건을 종결해 명퇴가 가능해질 것으로 본다”며 “실제 선거 출마를 하게 된다면 의원면직을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명수사 의혹’과 관련한 검찰 출석 요청 여부에 대해선 “아직 연락받은 게 없다. (요청이 오면) 공개적으로 밝힐 것”이라고 했다.

대전 이천열 기자 sky@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