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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장 내 제품 생중계로 소개·판매… 백화점이 내 손안으로

매장 내 제품 생중계로 소개·판매… 백화점이 내 손안으로

입력 2019-12-25 17:22
업데이트 2019-12-26 0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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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백화점 ‘라이브 커머스’ 공식 론칭…온라인몰 ‘엘롯데’ 통해 하루 2회 방송

‘라이브 커머스’ 진행자들이 롯데백화점 매장 내 제품들을 생중계로 소개하고 있다. 롯데백화점 제공
‘라이브 커머스’ 진행자들이 롯데백화점 매장 내 제품들을 생중계로 소개하고 있다.
롯데백화점 제공
롯데백화점은 지난 10일 홈쇼핑 쇼호스트, 인플루언서 등 진행자가 백화점 매장을 직접 찾아가 실시간 생중계로 제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라이브 커머스’를 시작했다. 인천터미널점에서 첫 시험 방송을 했으며 메인 점포인 본점을 중심으로 방송 지역을 넓히고 있다. 라이브 커머스는 온라인과 모바일을 기반으로 한다. 따라서 유튜브처럼 실시간 소통할 수 있다. 시청자들은 마치 매장 직원과 이야기하는 것처럼 제품 곳곳을 살펴보고 채팅창에 질문할 수 있는 등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다.
‘라이브 커머스’ 진행자들이 롯데백화점 매장 내 제품들을 생중계로 소개하고 있다. 롯데백화점 제공
‘라이브 커머스’ 진행자들이 롯데백화점 매장 내 제품들을 생중계로 소개하고 있다.
롯데백화점 제공
‘라이브 커머스’ 진행자들이 롯데백화점 매장 내 제품들을 생중계로 소개하고 있다. 롯데백화점 제공
‘라이브 커머스’ 진행자들이 롯데백화점 매장 내 제품들을 생중계로 소개하고 있다.
롯데백화점 제공
현재 롯데백화점 공식 온라인몰인 ‘엘롯데’를 통해 매일 2~3회씩 라이브 방송을 하며 의류, 액세서리, 가전제품, 화장품, 식품 등 백화점에서 다루는 모든 상품을 판다. 식품코너는 직접 산지를 방문해 유통 과정을 체험하는 등 이색 콘텐츠로 다룬다.

롯데백화점은 백화점의 이런 시도가 기존 판매 방식과 소비 트렌드 변화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는 온라인 구매에 익숙한 20·30대 젊은 층에 마치 오프라인 매장에서 쇼핑하는 듯한 느낌을 주는 동시에, 제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얻기 힘든 온라인 쇼핑의 단점을 보완해주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실시간 방송 때마다 주어지는 할인이나 상품권 혜택 등도 기존 온·오프라인 매장과의 차별점이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이번 플랫폼은 위축되고 있는 오프라인 매장의 생존 전략을 고민하던 중 온라인과 오프라인 각각의 장점을 섞어 활용하자는 아이디어에서 출발했다”며 “특히 오프라인으로의 방문이 줄고 있는 20·30대 밀레니얼 세대를 공략하기 위해 기획했다”고 밝혔다.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방송 때마다 소비자들이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본인이 구매한 상품의 사진을 상품평에 올리거나 후기를 남기고 있다. 특히 20·30대 젊은 소비자들은 판매처가 백화점임에도 파격적이면서 위트 있는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살 수 있다는 것에 신기해하고 신뢰를 갖는다.

라이브 커머스의 플랫폼은 모바일 커머스 애플리케이션인 그립(GRIP)과 협업했다. 라이브 커머스를 개발한 MCN(Multi Channel Network)프로젝트팀 한재연 팀장은 “최근 유튜브를 중심으로 커지고 있는 실시간 소통 방식을 실제 백화점 매장에 결합한다면 밀레니얼 세대를 백화점으로 끌어올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고 개발 배경을 설명했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쉽게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를 허무는 것과 동시에 장기적으로는 이런 라이브 커머스를 발전시켜 자생적으로 구축 가능한 라이브 커머스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김태곤 객원기자 kim@seoul.co.kr
2019-12-26 3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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