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발뺌하던 트럼프… 우크라 ‘군사지원 보류’ 문건 찾았다

발뺌하던 트럼프… 우크라 ‘군사지원 보류’ 문건 찾았다

한준규 기자
입력 2019-12-23 23:38
업데이트 2019-12-24 06: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민단체 CPI, 정보공개 청구 소송서 확보

우크라 대통령과 통화 후 90분 만에 지시
백악관, 국방부에 비밀 준수 요청하기도
권력 남용 등 탄핵 ‘스모킹 건’으로 떠올라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F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F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7월 미·우크라이나 정상 간 통화 후 90분 뒤 ‘군사 지원 보류’를 지시했다는 문건이 공개되면서 탄핵 정국이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

CNN 등 현지 언론은 22일(현지시간) 시민단체인 공공청렴센터(CPI)가 정보공개 청구소송에서 확보한 문건을 통해 “마이클 더피 백악관 예산관리국(OMB) 부국장은 지난 7월 25일 미·우크라이나 정상 간 통화가 끝나고 1시간 30분 뒤 데이비드 노퀴스트 국방부 부장관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내가 받은 지침과 우크라이나에 대한 안보 지원 이니셔티브를 포함한 원조를 재검토하기 위한 행정부 계획에 근거해 국방부의 추가 원조 집행을 보류해 달라’고 요구했다”고 전했다.

더피 부국장은 민감한 요청임을 감안해 비밀 준수를 요청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내년 대선의 정적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 부자의 조사를 압박하기 위해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을 보류했다고 읽힐 수 있는 정황이 나온 셈이다.

일각에서는 이번 문건이 트럼프 대통령 탄핵의 ‘스모킹 건’이 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온다. 탄핵 핵심인 대통령의 ‘권력 남용’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고, 잠재적 혐의인 ‘뇌물죄’를 입증할 정황증거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이 수세에 몰리자 외려 지지층은 결집하는 분위기다.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 캠프’는 지난 20일 탄핵 직후 48시간 만에 1000만 달러(약 116억원)의 소액 후원금이 접수됐다고 이날 밝혔다. 공화당 전국위원회에도 60여만명의 새 후원자가 생긴 것으로 알려졌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9-12-24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