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남 제1호 창업투자회사 개소

경남 제1호 창업투자회사 개소

강원식 기자
입력 2019-12-19 18:48
업데이트 2019-12-19 18: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남 제1호 창업투자회사인 ㈜경남벤처투자가 문을 열고 본격적인 투자활동을 시작했다.

경남도는 19일 창원시 의창구 경남창원과학기술진흥원에서 ㈜경남벤처투자 개소식을 했다.
이미지 확대
경남벤처투자 개소식
경남벤처투자 개소식
경남벤처투자는 지난달 14일 중소벤처기업부에 신규 창업투자회사 등록을 마치고 경남에서 유일한 벤처캐피탈 회사가 됐다.

도에 따르면 국내에 130여개 창업투자회사가 있지만 서울 등 수도권에 90% 넘게 몰려 있어 지역에 기반을 두고 창업을 하려는 기업은 자금을 조달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도는 지역 경제계의 오래된 숙원인 창업투자회사가 설립됨에 따라 기술력은 있지만 자금 등이 부족한 경남지역 중소·벤처기업에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국형 (주)경남벤처투자 대표는 “2024년까지 1400억원 이상의 펀드를 조성해 경남 지역 중소·벤처기업들을 대상으로 투자를 확대하겠다”고 운영계획을 밝혔다.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창업생태계 구축을 약속한 뒤 가장 중요한 공약이 실현됐다”며 “수익성만으로 투자하는 기존 창투사와는 달리 지역성과 공공성을 강화한 경남창투사만의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김 지사는 “경남벤처투자와 함께 200억 원 규모의 창업투자펀드도 조성해 경남의 투자환경을 새롭게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경남벤처투자 개소식
경남벤처투자 개소식
경남벤처투자 설립은 김 지사의 공약이다. 도는 지난해부터 민선 7기 도정 4개년 계획 주요 과제로 경남벤처투자 설립을 추진해 지난 9월 창업투자회사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총 자본금 47억원으로 설립된 경남벤처투자에는 창원상공회의소, (재)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 농협은행, 경남은행, 센트랄㈜, 범한산업㈜, 삼천산업㈜, 정영화(대호테크 대표), 대한제강㈜ 등이 참여했다.

이날 개소식에는 김경수 경남도지사를 비롯해 조국형 (주)경남벤처투자 대표이사, 이영석 경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등 주주와 임원,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했다.

창원 강원식 기자 kws@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