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억 바나나’ 먹은 예술가 “사실 바나나 안 좋아해”

‘1억 바나나’ 먹은 예술가 “사실 바나나 안 좋아해”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9-12-12 14:10
업데이트 2019-12-12 14: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英 매체 인터뷰 “수백만이 굶어죽는데...20센트짜리 바나나가 고가에 팔려”

데이비드 다투나-로이터 연합뉴스
데이비드 다투나-로이터 연합뉴스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먹지 못해 죽어가는데…”

세상에서 가장 비싼 바나나를 먹은 남자. 최근 미국의 한 유명 미술관에 전시된 12만달러(1억 4000여만원) 상당의 ‘바나나 작품’을 먹어치우며 화제가 된 행위예술가 데이비드 다투나가 왜 자신이 그와 같은 행동을 했는지 입을 열었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11일(현지시간) 다투나와의 인터뷰를 보도하며 “그는 자신이 스미소니언 내셔널 포트레이트 갤러리에서 공연한 전세계에 단 두 명뿐인 예술가 가운데 한 명이라고 자부심을 드러냈다”며 이번 행위가 단순히 사람의 관심을 끌기 위한 행동이 아니었다고 전했다.

앞서 자신의 행동이 ‘반달리즘’(예술품 파괴행위)이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던 다투나는 가디언에 자신이 가진 생각 등을 좀더 상세히 풀어놨다.

플로리다 아트바젤 마이애미에 전시된 ‘코미디언’은 이탈리아 작가 마우리치오 카텔란의 작품이다. 실제 바나나 한 개를 공업용 테이프로 벽에 붙여놓은 것이지만, 가격만 12만 달러 수준이다. 사실 구매자는 작품 자체가 아닌 정품 인증서를 산 것이어서 누군가 이를 먹거나 버렸다고 작품이 파괴된 것은 아니다.

다투나는 “내가 문제 삼았던 것은 바나나 가격이 20센트밖에 안 된다는 것”이라며 “그것을 자유롭게 관람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다. 하지만 작품이 12만 달러에 팔리고, 두번째, 세번째 판을 만들기로 하면… 세번째 작품 가격은 15만 달러가 되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지난 3년간 67개국을 여행하며 사람들이 어떻게 사는지 봤다. 수백만명의 사람들이 굶어 죽어간다”고 강조했다.
코미디언-EPA 연합뉴스
코미디언-EPA 연합뉴스
하지만 다투나는 카텔란에 대해 “위대한 예술가이자, 천재”라면서 존경심을 드러냈다. 그는 록그룹 벨벳언더그라운드의 전설적인 ‘바나나’ 앨범 재킷을 그린 앤디 워홀을 언급하며 “카틀란이 앤디 워홀을 이겼다. 이겼다기보다는 다른 수준으로 끌어올렸다”면서 “(카텔란의 작품을 보면서) 저 바나나로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또다른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을까 생각했다”고 말했다. 또 바나나를 먹었을 때 “내 몸에 바나나가 아니라 카텔란의 일부가 있는 것처럼 느꼈다”고 했다.

다투나는 “1년에 한번 정도 먹는다”며 사실 바나나를 좋아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 사건을 패러디한 광고와 작품 등이 연이어 나오는 등 파장은 계속되고 있지만, 아트바젤과 카틀란 측은 이에 대한 어떤 언급도 하지 않고 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