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황운하·추미애…정의당 데스노트 이번엔 발동할까

황운하·추미애…정의당 데스노트 이번엔 발동할까

신형철 기자
입력 2019-12-07 10:00
업데이트 2019-12-07 1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유한국당이 바른미래당과 함께 유재수 감찰 농단, 황운하 선거 농단, 우리들병원 금융 농단에 대해 ‘친문 농단 게이트’로 가운데 정의당의 데스노트가 이번에는 발동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인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 연합뉴스
●정의당, 황운하 ‘블랙리스트’ 올릴까

곽상도·윤한홍 한국당 의원은 3일 오후 국회 의안과에 ‘친문농단 게이트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했다. 요구서에는 한국당 의원 전원과 유승민·오신환 등 17명의 바른미래당 의원들이 이름을 올렸다.

이들이 요청한 국정조사 대상은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의 비리 의혹과 관련한 청와대의 감찰 중단 의혹, 지난 6·13 지방선거 당시 울산시장 선거에 황운하 대전경찰청장 및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불법 개입 의혹, 우리들병원 불법대출에 정권실세가 개입해 경찰 수사 무마를 지시한 의혹 등이다.

반면, ‘수비역할’인 민주당은 특검을 요구하고 있다. 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확대간부회의에서 이해찬 대표가 “민주당은 특검을 통해서라도 진실을 낱낱이 밝혀내도록 하겠다”라면서 다시 한 번 특검을 강조했다.

이에 대해 정의당은 우선 특검과 국정조사를 모두 받을 수 있다는 입장이다. 정의당 관계자는 “조국 때와는 상황이 다르다”면서 “검찰조사를 지켜봐야겠지만 국정조사와 특검 모두 받을 수 있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의혹이 불거졌을 당시에는 조 전 장관을 응원하는 당원들의 반발로 강도 높은 비판을 하기 어려웠지만, 이번 건은 여당 내의 스캔들로 분류되는 만큼 저자세로 나갈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실제로 조 전 장관은 고 노회찬 전 의원의 후원회장을 할 정도로 각별한 사이였다. 이에 따라 노 전 의원의 사후 당원들이 많이 입당했고, 이들은 조 전 장관에게도 비슷한 애착을 가지고 있었다. 정의당 일각에서는 조 전 장관에 대해 더 강하게 비판을 했으면 ‘당이 두 쪽으로 갈라졌을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당대표 출신 추미애도 블랙리스트?

반면,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게 정의당의 데스노트가 강력히 작동하지 않을 것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다만, 문제가 발견되면 비판에 망설일 이유는 없다는 게 정의당의 설명이다.

오현주 정의당 대변인은 추 후보자 지명이 확인된 직후 브리핑에서 “율사출신으로 국회의원과 당대표를 두루 거친 경륜을 가진 후보라는 점에서 법무부 장관 역할을 잘 수행하리라 예상된다”며 “이번 법무부 장관 후보는 무엇보다 검찰개혁의 소임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 대변인은 “원만한 지휘력을 발휘하면서도 개혁의 소임을 다할 법무부 장관이 필요하다”며 “향후 정의당은 추미애 후보의 개혁성을 철저히 검증하여 검찰개혁의 소임을 다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정의당 관계자는 “추 후보자가 당대표에 의원출신으로 큰 문제가 나오겠나”면서도 “문제가 발견되면 망설일 이유는 없다”고 말했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