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특위 “짜맞추기 수사” 檢 압박… 한국, 靑 핵심 등 10명 고발

민주 특위 “짜맞추기 수사” 檢 압박… 한국, 靑 핵심 등 10명 고발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19-12-05 22:56
업데이트 2019-12-06 01: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하명수사’ 의혹 여야 총력전

이미지 확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검찰공정수사촉구특별위원회에서 설훈(앞줄 왼쪽 두 번째) 위원장, 이종걸(세 번째) 등 민주당 의원 및 관계자들이 회의에 앞서 굳은 표정으로 사진을 찍고 있다. 연합뉴스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검찰공정수사촉구특별위원회에서 설훈(앞줄 왼쪽 두 번째) 위원장, 이종걸(세 번째) 등 민주당 의원 및 관계자들이 회의에 앞서 굳은 표정으로 사진을 찍고 있다.
연합뉴스
설훈 “‘檢, 없는 의혹 만들어” 방어 나서
홍영표 “패트 수사 놓고 檢·한국 뒷거래”
한국당 “송철호 당선시키려 허위 첩보”
이미지 확대
김기현(왼쪽부터) 전 울산시장, 곽상도 자유한국당 친문게이트 진상조사위원장, 정태옥 의원이 5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청와대 ‘하명수사’ 및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과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 관련 고발장을 제출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김기현(왼쪽부터) 전 울산시장, 곽상도 자유한국당 친문게이트 진상조사위원장, 정태옥 의원이 5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청와대 ‘하명수사’ 및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과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 관련 고발장을 제출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검찰이 ‘하명수사’ 의혹에 대한 수사 강도를 높이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특별위원회를 꾸리고 검찰 수사를 방어하기 위한 총력전에 나섰다.

민주당 검찰 공정수사 촉구 특별위원회는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첫 회의를 개최하고 검찰 수사에 대해 “개혁을 방해하기 위한 정치적 행위”라고 비판했다. 특위 위원장을 맡은 설훈 최고위원은 “패스트트랙 폭력과 관련해 자유한국당 의원을 7개월 넘게 기소하지 않으면서 짜맞추기 수사로 ‘하명수사’라는 없는 의혹을 만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홍영표 의원은 “검찰 측에서 비공식적으로 확인한 바에 따르면 내년 4월 총선 이후에 패스트트랙 충돌 사건 수사를 정리하겠다는 말이 나온다”면서 “패스트트랙 수사를 가지고 검찰과 한국당이 뒷거래를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김기현 전 울산시장의 측근 비위 첩보 제보자가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이라는 점이 드러나는 등 청와대 해명과 관련해 논란이 이어지자 당내에서도 검찰 수사 추이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정책조정회의에서 ‘하명수사’ 관련 검찰 조사를 앞두고 숨진 특별감찰반원 출신 A검찰수사관의 유류품 및 휴대전화 압수수색을 거론하며 “검찰은 당사자 가운데 하나”라며 “오얏나무 아래서 갓끈을 고쳐 매지 말아야 하듯 검찰은 작은 오해도 삼가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당 ‘친문(친문재인) 게이트 진상조사위원회’ 소속 곽상도·정태옥 의원과 김 전 시장은 이날 하명수사 의혹 및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과 관련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등 여권 관계자 10명에 대한 당 차원의 고발장을 대검찰청에 제출했다.

하명수사 의혹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이던 조 전 장관과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이광철 민정비서관 등 청와대 인사들과 송철호 울산시장, 송 부시장 등 6명을 고발했다. 한국당은 고발장에 “송 부시장은 당시 유력 후보였던 김 전 시장을 낙선시키고 송철호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당선시키려는 목적으로 김 전 시장 주변인에 대한 허위 첩보 등을 청와대에 제공했고 청와대 민정수석실 등은 이를 가공·편집해 경찰에 수사하도록 했다”고 주장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2019-12-06 4면
많이 본 뉴스
내가 바라는 국무총리는?
차기 국무총리에 대한 국민 관심이 뜨겁습니다. 차기 국무총리는 어떤 인물이 돼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대통령에게 쓴 소리 할 수 있는 인물
정치적 소통 능력이 뛰어난 인물
행정적으로 가장 유능한 인물
국가 혁신을 이끌 젊은 인물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