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계서원 세계유산 등재 고유제 등 기념식

남계서원 세계유산 등재 고유제 등 기념식

강원식 기자
입력 2019-11-19 13:25
업데이트 2019-11-19 13: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남 함양군은 21일 남계서원에서 남계서원 세계유산 등재를 공표하는 ‘남계서원 세계유산 등재 기념식’을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미지 확대
함양 남계서원
함양 남계서원
기념식은 함양군이 주최·주관하고 경남도와 (사)남계서원이 후원한다. 박성호 경남도 행정부지사를 비롯해 유림, 문중, 서원 관계자, 지역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21일 오후 1시 남계서원 사당에서 서원에 모신 선현들에게 경사가 있음을 알리는 의식인 고유제를 지낸다. 이어 세계유산 등재 경과보고를 하고 등재 인증서 주민공개, 표지석 제막 등을 진행해 남계서원이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것을 대내외에 공표하고 축하한다.

함양 남계서원은 우리나라 최초 서원인 소수서원에 이어 두 번째로 건립된 서원(1552년)으로 조선 성종때 학자인 일두 정여창(1450~1504)을 기리기 위해 건립됐다. 사당, 별사, 강당, 동·서재, 풍영루 등 모두 10동으로 이뤄져 있다. 제향, 강학, 교류공간을 종축에 배치한 최초의 서원이며, ‘전학후묘’ 전통서원의 건축유형을 대표하는 곳이다.

유학이 발달한 조선 건축물로서, 성리학의 사회적 전파를 이끌고 산수가 빼어난 입지조건에 정형성을 갖춘 건축문화를 이룩했다는 점이 세계유산 필수 조건인 ‘탁월한 보편적 가치’(Outstanding Universal Value·OUV)를 인정받아 지난 7월 제43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세계유산으로 등재됐다.

함양군 관계자는 “세계유산 등재를 계기로 남계서원 교육 기능을 활성화하는 등 보존과 활용을 통해 남계서원의 세계유산적 가치를 높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함양 강원식 기자 kws@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