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총선 후 책임” “패트 투쟁 완수”…황교안·나경원, 퇴진 요구 거부

“총선 후 책임” “패트 투쟁 완수”…황교안·나경원, 퇴진 요구 거부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19-11-18 22:26
업데이트 2019-11-19 02: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黃, 1대1 영수회담 제의·광화문 집회 검토

당내 쇄신 압박, 대여 투쟁으로 돌파 모색
이미지 확대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한국당 황교안(오른쪽)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한국당 황교안(오른쪽)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8일 내년 총선 불출마 요구에 대해 “당을 확실하고 과감하게 쇄신해 다음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하도록 진력하겠다”며 “만일 이번 총선에서도 우리가 국민들에게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다면 저부터 책임지고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성찬·김세연 의원의 불출마를 언급하며 “당 쇄신, 자유민주진영의 쇄신에 대한 고언도 있었다. 당 쇄신은 국민적 요구이고 반드시 이뤄 내야 할 시대적 소명”이라고 말했다.

김세연 의원이 지난 17일 불출마를 선언하며 황 대표에게 ‘선도 불출마’를 요구한 데 대해선 총선 결과로 평가받겠다며 확실히 거부했다.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 한국당 해체와 황 대표의 선도적 불출마 선언이 필수라는 김 의원의 요구는 수용되지 않은 셈이다. 황 대표는 자신을 향한 쇄신 요구와 불출마 압박을 ‘대여 투쟁’ 카드로 돌파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황 대표는 이날 문재인 대통령에게 1대1 영수회담이라는 뜻밖의 제안을 했다. 지난 10일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만찬회동을 한 지 일주일 만이다.

황 대표는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 시점이 다가오면서 민주주의 위기,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종료 임박으로 외교·안보 위기를 맞았다고 열거한 뒤 “현재의 위기 상황 극복을 논의하기 위한 대통령과의 회담을 제의한다. 곧바로 회답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했다.

하지만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황 대표의 제안에 대해 “황 대표의 영수회담 제의는 공식적으로 사전에도 사후에도 전달받은 바 없다”고 밝혔다.

앞서 황 대표는 박찬주 전 육군대장 영입 논란으로 코너에 몰리자 보수 통합 카드로 반전을 시도한 바 있다. 잇단 당내 압박과 쇄신 요구에 대해 황 대표가 외부로 시선을 돌려 회피하려 한다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황 대표는 오는 23일 대규모 광화문 집회도 검토 중이다.

황 대표와 함께 선도 불출마 요구를 받은 나경원 원내대표도 거부 의사를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최고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패스트트랙 저지가 한국당의 역사적 책무이며 그 책무를 다하는 게 저의 소명”이라면서 “그 역사적 책무를 다한다면 어떤 것에도 연연해하는 것은 없다”고 말했다. 이어 김세연 의원의 불출마에 대해 “고뇌에 찬 당에 대한 충정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지금 한국당의 가장 중요한 책무는 패스트트랙에 올라간 법안을 막아 내는 일”이라고 밝혔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2019-11-19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