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대륙서 ‘갤럭시 폴드’ 완판에 2초면 충분했다

중국 대륙서 ‘갤럭시 폴드’ 완판에 2초면 충분했다

김규환 기자
입력 2019-11-08 15:17
업데이트 2019-11-08 15: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성전자의 폴더블폰 ‘갤럭시 폴드’가 8일 중국 온라인 스토어에서 출시하자마자 곧바로 매진되는 등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사진은 8일 오전 중국 상하이 난징둥루에 있는 삼성의 중국 플래그십 매장에서 갤럭시 폴드를 구입한 소비자가 엄지를 들어 보이며 활짝 웃고 있는 모습. 상하이 연합뉴스
삼성전자의 폴더블폰 ‘갤럭시 폴드’가 8일 중국 온라인 스토어에서 출시하자마자 곧바로 매진되는 등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사진은 8일 오전 중국 상하이 난징둥루에 있는 삼성의 중국 플래그십 매장에서 갤럭시 폴드를 구입한 소비자가 엄지를 들어 보이며 활짝 웃고 있는 모습. 상하이 연합뉴스
삼성전자의 폴더블폰 ‘갤럭시 폴드’가 8일 중국 온라인 스토어에서 출시하자마자 곧바로 매진됐다.

중국 전자상거래업체 징둥(京東)닷컴은 이날 “우리 온라인 스토어에서 갤럭시 폴드가 단 2초 만에 매진됐다”고 공지했다. 삼성도 시나(新浪)닷컴 웨이보(微博) 계정을 통해 불과 5분 만에 갤럭시 폴드가 완판됐다고 알렸다. 중국 최대 삼성 모바일 매장인 상하이 난징둥루(南京東路) 플래그십 매장에서도 소비자들이 길게 줄을 서서 갤럭시 폴드를 구매하고 있는 상황이다.

삼성은 이날 10시부터 온라인 스토어와 오프라인 매장에서 동시에 갤럭시 폴드를 출시했다. 온·오프라인을 통틀어 공급되는 물량은 2만대 가량으로 알려졌다. 삼성 스마트폰의 중국 시장점유율은 1%에도 못 미치는 점을 감안하면 갤럭시 폴드가 순식간에 완판되고 오프라인 매장에서 소비자들이 갤럭시 폴드를 구입하기 위해 장사진을 치고 있는 모습은 수년 동안 볼 수 없던 풍경이 연출된 것이다. 삼성이 내년 본격 상용화할 5세대 이동통신(5G)를 계기로 중국 내 재도약을 도모하고 있는 만큼 매우 고무적인 현상으로 해석된다.

중국은 한국과 독일, 영국, 프랑스 등에 이어 세계 24번째로 갤럭시 폴드가 출시되는 국가다. 중국에서 출시되는 갤럭시 폴드는 4G 전용 모델이다. 가격은 1만 5999 위안(약 265만원)으로 한국보다는 다소 비싼 편이다. 삼성은 조만간 한국과 같은 5G 전용 모델도 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출시로 삼성은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華爲)보다 1주일 앞서 중국에 폴더블폰을 내놓게 됐다. 화웨이 메이트X는 오는 15일 출시된다. 두 제품은 접는다는 것 외에 공통점보다 차이점이 더 많다. 갤럭시 폴드는 안으로 접는 반면 메이트X는 바깥으로 접는다. 갤럭시 폴드의 메인 디스플레이는 7.3인치, 메이트X는 8인치다.

갤럭시 폴드의 최대 강점은 이미 검증된 품질이다. 갤럭시 폴드는 지난 9월 6일 한국에서 최초 출시된 이후 단시간에 1·2차 매진된 바 있다. 삼성전자 최초의 폴더블폰임에도 폴더블 디스플레이 등 하드웨어와 멀티태스킹, 커버-메인 디스플레이 간 전환 등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높은 완성도를 갖췄다고 평가받았다. 영국과 독일, 프랑스 등 유럽은 말할 것도 없고 미국에서도 당일 매진됐으며 말레이시아, 러시아 등에서 진행한 사전예약 물량도 모두 소진됐다.

소프트웨어 측면에서는 갤럭시 폴드가 메이트X를 압도할 가능성이 높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폴드 기획단계부터 ‘안드로이드의 주인’ 구글과 협업한 반면 화웨이는 메이트X에 정식 안드로이드를 탑재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미국이 화웨이를 거래제한 기업으로 지정하면서 구글이 화웨이와 결별을 선언한 상태다.

하지만 중국 내 경쟁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에 따르면 2분기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의 점유율은 0.6~0.7%. 삼성은 2013년까지만 해도 20%대 점유율로 1위를 지켰으나 화웨이 등 현지 업체의 급성장으로 판매량이 곤두박질친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갤럭시 폴드가 흥행가도를 달린다면 삼성전자가 중국에서 재기할 수 있는 새로운 발판이 마련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삼성전자는 이날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에 갤럭시 폴드 출시 광고를 내걸면서 공격적인 마케팅을 예고했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연금 개혁과 관련해 ‘보험료율 13%·소득대체율 44%’를 담은 ‘모수개혁’부터 처리하자는 입장을, 국민의힘은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각종 특수직역연금을 통합하는 등 연금 구조를 바꾸는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모수개혁이 우선이다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