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남 창녕서 국내 최대 규모 가야 토기가마터 발굴

경남 창녕서 국내 최대 규모 가야 토기가마터 발굴

강원식 기자
입력 2019-11-04 16:57
업데이트 2019-11-04 16: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남 창녕군에서 국내 최대 규모 가야시대 토기가마터가 발굴됐다.

창녕군은 창녕읍 퇴천리 일원에서 비화가야 토기가마터가 발굴됐다고 4일 밝혔다.
이미지 확대
창녕군 퇴천리 가야시대 토기가마터
창녕군 퇴천리 가야시대 토기가마터
군에 따르면 (재)동아세아문화재연구원이 지난 7월 부터 퇴천리 비화가야 토기가마터에서 문화재 발굴조사를 한 결과 토기가마 1기를 비롯해 토취장(가마 운영에 필요한 흙을 채취한 구덩이), 폐기장(가마 조업 때 발생하는 폐기물을 버리는 곳), 배수로 등의 구조를 갖춘 구덩이를 확인했다.

동아세아문화재연구원은 발굴조사결과 퇴천리 토기가마터는 길이 15m, 너비 2.3m, 깊이 2.3m로 국내에서 지금까지 확인된 가야 토기가마터 가운데 최대 규모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특히 퇴천리 토기가마터는 10여 차례의 토기 생산과 가마 보수를 반복한 흔적이 가마 천정부 벽면에서 완전한 상태로 확인된 유일한 사례라고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창녕군 퇴천리 가야시대 토기가마터 내부
창녕군 퇴천리 가야시대 토기가마터 내부
유물은 큰 항아리와 화로모양 그릇받침, 짧은목 항아리 등이 발굴됐다.

동아세아문화재연구원은 유물 출토 양상으로 보아 큰 항아리를 전문적으로 굽기 위해 만들어진 가마이며 조업 시기는 4세기 후반에서 5세기 초반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동아세아문화재연구원과 군은 퇴천리 토기가마터는 비화가야 토기가마 구조와 토기 생산방법 등을 확인할 수 있는 획기적인 자료라고 평가했다.

군은 오는 6일 퇴천리 산78번지 토가마마터 발굴조사 현장에서 현장공개회를 열고 일반에 발굴조사현장을 공개할 예정이다.

창녕군은 비화가야 역사문화 복원사업의 하나로 지난 7월 16일 부터 발굴조사를 시작했다.

한정우 창녕군수는 “이번 퇴천리 토기가마터 발굴조사는 입체적인 비화가야사 복원의 중요한 토대가 될 것”이라며 “비화가야 유적 보존 방안을 마련하고 중요한 유적에 대해 문화재 지정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창녕 강원식 기자 kws@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