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군용기 KADIZ 진입 전 이례적 통보

中, 군용기 KADIZ 진입 전 이례적 통보

박기석 기자
박기석, 이주원 기자
입력 2019-10-29 22:24
업데이트 2019-10-30 01: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핫라인 통해 비행 경로·목적 등 알려…한중 국방교류협력 복원 영향인 듯

중국 군용기가 29일 제주도 이어도 인근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 진입 전에 이례적으로 비행 경로와 목적 등을 한국에 통보했다.

중국이 올해 들어 KADIZ에 진입한 것은 25차례가 넘는데 진입 전 통보를 한 것은 처음이다.

합참에 따르면 중국 정찰기 Y9로 추정되는 군용기 1대가 이날 KADIZ에 진입했고 진입 전 비행 경로와 목적을 핫라인을 통해 통보했다. 한국 공군 전투기도 여러 대 대응 출격해 전술 조치했다.

중국 군용기는 이날 오전 8시 57분쯤 제주도 서방 KADIZ에 진입했고 9시 31분쯤 이어도 동방 인근 KADIZ에서 이탈했다. 낮 12시 25분쯤 반대 경로로 KADIZ에 재진입했고 오후 1시 8분쯤 KADIZ를 최종 이탈했다. 이어도 인근 상공은 KADIZ와 중국방공식별구역(CADIZ)이 중첩된 곳이다. 중국 군용기가 KADIZ에 머문 시간은 총 77분이다.

중국이 이례적으로 군용기의 KADIZ 진입 전 비행 정보를 통보한 것은 한중 양국이 주한미군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논란으로 중단됐던 국방 교류협력을 최근 복원한 것과 관련이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양국은 지난 21일 중국 베이징에서 5년 만에 제5차 국방전략대화를 재개해 핫라인 추가 설치 등 국방 교류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현재 양국은 한국의 제1 MCRC(중앙방공통제소)와 중국 북부전구 간에 핫라인을 설치·운용하고 있다. 추가로 제2 MCRC와 중국 동부전구 간 핫라인 설치 문제를 논의하고 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2019-10-30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