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화 투쟁 역사 가진 한국인들 홍콩 시위 침묵 말아야”

“민주화 투쟁 역사 가진 한국인들 홍콩 시위 침묵 말아야”

이하영 기자
입력 2019-10-27 22:46
업데이트 2019-10-28 01: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8개 시민단체, 주말 홍콩 시민 연대 집회… 주한中대사관에 긴급법안 철회 서한 전달

이미지 확대
‘홍콩의 민주화 운동에 함께하는 한국시민 모임’ 회원들이 27일 서울 마포구 홍대입구역 앞에서 열린 ‘홍콩 시민을 위한 연대 집회’에서 검은 마스크와 노란 헬멧을 쓴 채 ‘광복홍콩 시대혁명’, ‘국가폭력 중단하라’고 적힌 손팻말을 들고 있다. 검은 마스크와 노란 헬멧은 ‘범죄인인도법안’(송환법)에 저항하는 홍콩 현지 시위대의 상징이다.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홍콩의 민주화 운동에 함께하는 한국시민 모임’ 회원들이 27일 서울 마포구 홍대입구역 앞에서 열린 ‘홍콩 시민을 위한 연대 집회’에서 검은 마스크와 노란 헬멧을 쓴 채 ‘광복홍콩 시대혁명’, ‘국가폭력 중단하라’고 적힌 손팻말을 들고 있다. 검은 마스크와 노란 헬멧은 ‘범죄인인도법안’(송환법)에 저항하는 홍콩 현지 시위대의 상징이다.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민주화를 투쟁으로 쟁취한 역사가 있는 우리나라가 어떻게 홍콩 시위에 침묵할 수 있습니까.”

‘홍콩의 민주화 운동에 함께하는 한국시민 모임’의 이상현씨는 27일 오후 서울 마포구 지하철 2호선 홍대입구역 인근에서 열린 집회에서 “비무장 시민에게 공포탄을 쏘고 청소년이 탄에 맞아 병원에 실려가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며 홍콩 시위에 대한 관심을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집회에서 “홍콩시위 뉴스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공유하고 의견을 내는 방식으로 현지 시민들에게 힘을 보태 달라”고 길을 지나는 시민들에게 호소했다. 전날에는 주한 중국대사관에 ▲시위대 폭력 진압 중단 및 부상 및 사망자에 대한 책임 ▲시위대에게 자행되는 민간 테러에 대한 재발 방지 대책 즉각 마련 ▲10월 5일자로 발효된 긴급법안 철회 등의 내용이 담긴 항의서한을 전달하기도 했다.

이들뿐 아니라 주말 사이 전국에서 수십개 시민단체들이 홍콩 ‘범죄인인도법안’(송환법) 반대 시위에 연대해 홍콩 경찰의 무력 진압을 규탄하는 집회를 벌였다. 이날 오후 3시 서울 용산역에서도 ‘홍콩 시위를 지지하는 촛불시민연대’가 집회를 열었다. 집회를 이끈 임채원 경희대 미래문명원 교수는 “홍콩 시위는 초반 우리나라 2016년 촛불시위처럼 시작했지만 이에 대응하는 정부의 움직임은 점차 시대를 역행하는 폭력적 모습을 띠고 있다”면서 “현재 홍콩 시민들은 외부 지지가 절실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26일 광주에서도 ‘홍콩 시민들과 함께하는 광주시민사회’가 중국총영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촛불집회, 5·18광주민주화운동, 6월항쟁 등을 거치며 공권력의 탄압과 시대적 공포를 경험했던 광주시민은 홍콩 경찰의 폭력적인 진압에 대해 심각하게 우려한다”고 비판했다.

지난 6월 시작한 홍콩의 송환법 반대 시위는 날로 격화하고 있다. 지난 5개월간 경찰이 체포한 시위 참여자는 2700명에 육박하고, 시위 진압 과정에서 5000발이 넘는 최루탄이 발사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19-10-28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