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어머니 찾는 美 입양 한인 “만날 수 없다면 연락만이라도 닿게”

어머니 찾는 美 입양 한인 “만날 수 없다면 연락만이라도 닿게”

임병선 기자
입력 2019-10-27 10:15
업데이트 2019-10-27 10: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친어머니와 형제자매, 위탁 부모 등을 애타게 찾는 코우라 미아 미첼의 어릴 적 모습들과 지난해 모습. 아동권리보장원 제공 연합뉴스
친어머니와 형제자매, 위탁 부모 등을 애타게 찾는 코우라 미아 미첼의 어릴 적 모습들과 지난해 모습.
아동권리보장원 제공
연합뉴스
“어머니를 당장 만날 수 없다면 연락만이라도 닿을 수 있게 해주세요.”

연합뉴스가 27일 전한 한인 입양 미국인 코우리 미아 미첼(입양기관에서 지어준 한국 이름 ‘마공주’)가 자신을 낳은 어머니와 가족, 위탁 부모 모두를 찾는 애타는 사연이다. 1974년 3월 9일 태어난 그녀는 2003년부터 한국을 찾았고, 2008년 결혼해 가정을 꾸린 뒤부터 어머니가 더욱 그리워져 본격적으로 찾아 나섰지만 진전이 없자 최근 아동권리보장원(옛 중앙입양원)에 자료를 보내 도움을 요청했다고 연합뉴스는 전했다.

연합뉴스가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미첼 씨는 생후 이틀 뒤 서울 마포구 홀트아동복지회 문 앞에서 직원 김경호씨에 의해 발견됐다. 신교파출소에 미아로 등록돼 입양 신청됐다. 세 살 때인 1977년 미국 보스턴의 한 가정에 입양되기 전까지 위탁부모에 의해 길러졌다. 위탁 아버지는 당시 부동산중개 일을 하고 있었다. 위탁 부모는 전에도 홀트아동복지회의 아동들을 보살핀 경험이 있었으며, 홀트아동복지회 사무실로부터 버스로 40분 걸리는 곳에 살았다고 한다.

입양 사유는 기록에 나와 있지 않다. 그의 가족을 알려줄 단서는 출생일과 발견 장소, 홀트아동복지회에서 찍은 흑백 사진, 작은 몽골 반점이 있다는 신체 특징 외에는 아무 것도 없다.

대학에서 커뮤니케이션을 전공한 뒤 현재 방송 쪽에서 일하며 아홉 살 딸을 둔 그는 “어머니가 된 지금, 가족사를 아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됐다”며 “친어머니를 만나더라도 방해하거나 힘들게 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오로지 어머니가 어떤 사람인지 직접적으로 하는 것이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찾는 것”이라며 “나는 좋은 가정에서 자라는 동안 어머니를 자주 생각했고, 항상 친부모와 내 뿌리, 한국을 궁금해 했다”고 덧붙였다.

친부모나 형제자매, 위탁 부모에 관한 정보를 알고 있는 이는 이메일(familysearch@ncrc.or.kr)이나 전화(02-6943-2638)로 연락하면 된다.

정리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