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고] 꿈의 실현? 남겨진 과제/장수명 대통령직속국가교육회의 기획단장

[기고] 꿈의 실현? 남겨진 과제/장수명 대통령직속국가교육회의 기획단장

입력 2019-10-21 17:30
업데이트 2019-10-22 02: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장수명 대통령직속국가교육회의 기획단장
장수명 대통령직속국가교육회의 기획단장
급격한 학령인구 감소로 조만간 대학 입학 정원이 고교 졸업자 수보다 많아진다. 이제 고교를 졸업한 누구나 원하면 대학 또는 전문대학에 입학할 수 있는 오래된 꿈이 현실이 될 것이다. 다만 학교와 전공은 자신이 원하던 것이 아닐 가능성이 높다. 현실적으로 선호하는 대학에 모두가 입학할 수는 없다.

그런데 특정 선호 대학이 아니라 다른 대학을 통해서도 나의 가능성을 실현할 수 있다면 어떨까. 좋은 대학이 다수 존재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양질의 대학이 많다면 대학들의 학생 수용 능력은 크게 높아지고 대학 사회는 다양해지며 활기찰 것이다. 학습능력과 학습태도는 가변적이기 때문에 성장하고 변화하는 학습자를 폭넓고 유연하게 수용하는 다양한 경로를 가진 질 높은 고등교육 체제가 필요하다. 이는 사람들의 잠재력에 활력을 넣어 사회와 경제에 큰 힘이 될 것이다. 잠재력이 있는 학생들을 수용하고 변화하는 경제와 사회에 대응하는 대학 체제를 마련하는 것은 대학 전반의 질이 높아질 때 가능한 일이다.

이러한 변화는 대학의 역할을 부문별로 특성화하고 연계할 때 가능하다. 모든 대학이 교육·연구·봉사 모든 면에 집중하고 다 잘할 수는 없다. 지식의 첨단에서 연구 활동에 중심을 두는 학문 중심 대학, 지역 산업과 사회에 필요하고 학사와 석사 프로그램만 갖는 교육 중심 지역 대학, 그리고 누구나 개방적으로 접근이 가능한 준학사와 비학위 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하는 평생 직업을 위한 시민대학 부문으로 그 역할이 구분될 수 있다.

세계의 많은 나라, 특히 국공립 고등교육 체제를 갖춘 나라들은 부문별로 대학들의 임무와 역할을 명확히 하고 지역 균형의 원칙으로 배치한다. 우리나라는 사립대학이 대부분이지만 국공립대학이 지역별로 분포돼 있고, 재학 중인 학생수도 여타 국가에 비해 결코 적지 않다. 따라서 국공립대학 체제에서 부문별 모델을 우선 창출하고 사립대학들의 자발적 선택을 유도해 확산하는 접근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대학 자체의 노력과 함께 정부와 사회의 지지가 절실하다. 장기적이고 계획적으로 정부 투자를 확대해 질적인 체질 개선을 하고 더불어 대학의 책임 의식까지 고양돼야 한다. 국가는 물론 지역 단위에서 산업계, 시민사회, 노동계가 함께하는 협치와 민주적 의사결정 구조를 갖추고 장기적인 총괄 계획 속에서 대학 체제를 발전시킬 때 교육시장과 노동시장, 교육과 사회가 연결될 것이다. 대학의 연구 및 교육 공동체 또한 책임감 있게 반응해야 함은 물론이다.

2019-10-22 3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