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일왕즉위식 사실상 불발, “경제보복 100일, 적극 대처로 무난히 대응” 격려

文대통령 일왕즉위식 사실상 불발, “경제보복 100일, 적극 대처로 무난히 대응” 격려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19-10-11 16:52
업데이트 2019-10-11 16: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의 오는 22일 나루히토 일왕 즉위식 참석 가능성이 사실상 불발된 것으로 보인다.

즉위식이 약 열흘 앞으로 다가왔지만, 문 대통령 참석 대신 이낙연 국무총리의 일본행이 한층 유력해졌다는 관측이 나온다.

청와대 관계자는 11일 “문 대통령의 일왕 즉위식 참석 가능성이 상식적으로 봤을 때 매우 낮은 상황”이라며 사실상 불참 방침임을 전했다.

일본의 경제보복 사태가 이날 100일 째를 맞았지만, 여전히 일본 정부는 수출규제 철회를 비롯한 전향적인 입장 변화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지금껏 우리 정부는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자는 입장을 꾸준히 전달해 왔지만, 일본이 이런 대화 제의에 응하지 않는 상황에서 대통령이 직접 일본을 찾을 시기가 아니라는 것이 청와대 판단인 것으로 해석된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일왕 즉위식에 누가 가는지, 그리고 배경이랄지 이유 등에 대해서는 발표가 있을 때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다”고 했다.

그러나 다른 관계자는 “대통령이 방일하면 아베 총리와 정상회담을 해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가능치 않다”고 전했다.

이에 일본통인 이낙연 국무총리가 참석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다만 청와대 일각에서는 “대통령이나 총리 아닌 다른 카드도 검토하고 있고, 최종 확정이 아직 되지 않았다”며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

이런 가운데 문 대통령은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와 관련, “수출규제 100일이 지났는데 그동안 우리 기업·정부가 열심히 대응한 덕분에 대체로 무난하게 대처해 왔고, 소재·부품·장비의 수입선 다변화·자립화·국산화를 촉진하는 계기가 됐다”며 부처 노력을 높이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홍남기 경제부총리로부터 1시간 30분 간 주요 경제 현안에 대한 정례보고를 받은 자리에서 이같이 밝히고, 극일 대처 관련 부처 직원들의 노고도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산업자원부의 소재·부품 산업 정책관실, 중소벤처기업부의 해외시장 정책관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과학기술혁신조정관실의 직원들 노고가 특히 많았다”며 “대책 수립부터 밤낮없이 총력을 기울이느라 건강에 무리가 갈 정도라 들었는데, 일선 공무원의 헌신적 노력·수고에 감사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홍 부총리에게도 이들을 특별히 더 격려하라고 당부했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