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DMZ 아프리카돼지열병 헬기 방역 7일간 실시…北에 통보

정부, DMZ 아프리카돼지열병 헬기 방역 7일간 실시…北에 통보

이주원 기자
입력 2019-10-04 16:27
업데이트 2019-10-04 16: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낙연 국무총리가 4일 세종시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세종센터에서 열린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상황 점검회의에서 근심어린 표정을 짓고 있다. 세종 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4일 세종시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세종센터에서 열린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상황 점검회의에서 근심어린 표정을 짓고 있다.
세종 연합뉴스
정부는 4일 최근 아프리카돼지열병(ASF)에 감염된 돼지 사체가 비무장지대(DMZ) 안에서 발견됨에 따라 DMZ 일대에 헬기 방역을 실시했다.

국방부는 이날 “농림식품축산부, 산림청 등 관계기관과 협력해 ASF 발병 지역인 경기 연천 중부 일대 DMZ 내에 오늘 오후 3시 30분부터 헬기 방역을 시작했다”며 “DMZ를 포함한 민간인통제선 이북 접경지역 모두에 대해 약 7일간 항공 방제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항공 방역은 지난 2일 DMZ 안에서 발견된 야생멧돼지에서 ASF 바이러스가 처음으로 검출됨에 따라 감염원인 야생멧돼지를 통한 2차 감염을 차단하기 위한 조치다.

정부는 DMZ 내 헬기 방역 조치에 대해 유엔군사령부와의 협의를 통해 실시했으며 북측에 관련 사실을 통보했다.

한편 국방부는 DMZ 내 야생멧돼지에서 ASF 바이러스가 확인됨에 따라 지난 3일 상황평가회의를 실시하고 지난 6월 시달된 군 대응 지침 준수를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지난 6월 하달된 ASF 관련 지침은 북한 야생멧돼지가 DMZ 이남 쪽으로 내려오거나 한강·임진강 유역으로 떠내려 올 경우 살아있는 개체는 포획하거나 사살하도록 했다. 사체는 발견 즉시 ASF 감염 여부 등을 확인하도록 하고 있다.

국방부는 “북한 야생멧돼지가 2중 3중으로 돼 있는 우리 GOP 철책을 넘어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할 것으로 보인다”며 “군은 열상감시장비 등을 이용해 이동 유무를 철저히 확인하고 있다”고 했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