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결제시장 첫 진출한 페이팔… 관세면제 기각된 애플

中 결제시장 첫 진출한 페이팔… 관세면제 기각된 애플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19-10-01 18:04
업데이트 2019-10-03 16: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무역전쟁 여파 속 美기업들 희비

미국 페이팔사 로고
미국 페이팔사 로고
미중 무역전쟁 여파 속 미 기업들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온라인 결제업체 페이팔은 외국 기업으로서는 처음으로 중국 결제 서비스 시장에 진출했다. 반면 애플은 전문가용 PC인 ‘맥프로’의 부품 일부에 대해 미 정부의 관세를 면제받지 못해 타격을 입었다.

중국 인민은행은 페이팔이 중국 온라인 결제기업 고페이의 지분 70%를 인수하도록 승인했다고 미 정보기술매체 테크크런치가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페이팔은 ‘억만장자’ 일론 머스크가 1998년 공동창업한 온라인 결제 전문회사다. 페이팔의 고페이 인수는 인민은행이 지난해 중국 금융서비스 산업 개방을 확대하고자 외국 결제기업들의 중국 투자를 허용하겠다고 발표한 뒤 처음이다.

반면 블룸버그통신은 이날 “미 무역대표부(USTR)가 ‘맥프로에 들어가는 중국산 부품에 부과되는 관세(25%)를 면제해 달라’는 애플의 요청을 일부 기각했다”고 전했다. 해당 부품은 맥프로 본체 바퀴와 회로판, 전원 어댑터, 충전 케이블, 프로세서 냉각기다. USTR의 결정은 애플이 맥프로를 중국이 아닌 미 텍사스 오스틴에서 조립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뒤 나왔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19-10-02 1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