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국 조카, ‘권력’ 언급하며 사모펀드 투자 유도

조국 조카, ‘권력’ 언급하며 사모펀드 투자 유도

나상현, 문경근 기자
입력 2019-10-01 00:00
업데이트 2019-10-01 03: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당 유민봉 의원실 녹취파일 공개

曺 민정수석 내정 다음날 투자자 미팅
수익실현 묻자 “권력 통한다 가정하에”
정경심, 표창장 사진제출… 속성 정보 없어
웅동학원 채용비리 의혹 돈 전달책 영장

조국 법무부 장관의 5촌 조카이자 사모펀드 운영사인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의 실제 운영자로 지목된 조범동(구속)씨가 투자금 유치를 하는 과정에서 조 장관을 염두에 둔 듯 “권력이 통한다는 가정하에”라고 언급했다는 의혹이 30일 제기됐다.

자유한국당 유민봉 의원실이 입수한 녹취파일에 따르면 2017년 5월 11일 조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출자한 코링크PE의 투자금 유치를 위해 열린 미팅에서 한 투자자가 수익실현이 가능하냐는 취지로 질문하자 조씨는 “권력이 통한다는 가정하에”라고 답했다.

유 의원실에 따르면 당시 미팅 시점은 조 장관이 문재인 정부 초대 민정수석으로 내정된 다음날이었다. 한국당에서는 조 수석 임명 직후 투자금 유치를 위한 미팅에서 조씨가 투자자에게 조 수석을 염두에 둔 듯 ‘권력’을 언급한 것은 청와대 민정수석이 가진 영향력을 이용하겠다는 의도를 드러낸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검찰은 조 장관 부인 정 교수 역시 코링크PE 설립 및 운영에 관여한 정황을 포착하고 이번 주 중 소환조사할 방침이다. 특히 조씨의 구속기간이 오는 3일 만료되기 때문에 검찰은 조씨를 기소하기에 앞서 정 교수를 불러 조사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정 교수는 사모펀드 외에 자녀 입시 특혜 의혹도 받고 있다. 동양대 표창장을 위조한 혐의로 이미 기소된 정 교수는 검찰에 표창장 원본을 찍은 컬러 사진을 제출했지만 통상 사진파일에 있어야 할 속성 정보가 담기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은 정 교수 측이 원본을 파기하고 이를 찍은 사진의 속성정보를 의도적으로 지웠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한편 검찰은 이날 새벽 조 장관 동생 조모씨의 웅동학원 채용비리 의혹 관련 돈 전달책 A씨에 대해 배임수재 및 업무방해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A씨는 웅동학원 교사 지원자 부모들로부터 채용 대가로 수억원을 받아 조씨에게 전달한 혐의를 받고 있다.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은 서울중앙지법 신종열 영장전담 부장판사 심리로 1일 오후 3시 열린다.

나상현 기자 greentea@seoul.co.kr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19-10-01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