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통일부, 김계관 담화에 “북미 상호 신뢰 입장서 협상 기대”

통일부, 김계관 담화에 “북미 상호 신뢰 입장서 협상 기대”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19-09-27 13:59
업데이트 2019-09-27 14: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통일부는 27일 북한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용단을 촉구하는 담화문을 내놓은 것과 관련해 “북미 간 상호 신뢰와 존중의 입장에서 비핵화협상이 진행돼 좋은 결과가 도출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은한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김계관 북한 외무성 고문의 담화에 대해 “구체적으로 의미를 해석하고 공개적으로 밝히기는 적절하지 않다”고 했다.
김은한 통일부 부대변인
김은한 통일부 부대변인 (사진=연합뉴스)
앞서 김계관 북한 외무성 고문은 이날 새벽 담화문을 통해 “아직도 워싱턴 정가에는 선 핵포기 주장이 살아있는 실정에서 또 한차례의 북미정상회담이 열린다고 해서 새로운 돌파구가 마련되겠는가 하는 회의심을 털어버릴 수 없다”고 밝혔다.

북한이 실무협상을 앞두고 미국의 입장 변화를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당초 9월말로 예상된 실무 협상 재개 시점이 지연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또 김 대변인은 “외무성 고문 담화는 처음 발표된 것으로 본다”며 “다만 ‘왜 고문 자격으로 이런 담화를 발표했느냐’는 의미에 대해서 공개적으로 평가해 말씀드리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했다.

김계관은 1990년대 북미회담 북측 대표단을 역임한 미국통으로 현재는 일선에서 물러난 것으로 알려졌다. ‘고문’ 직함으로 담화문을 발표한 것은 처음이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