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과 이달 협상 일정 못잡아…미국은 만날 준비가 돼 있다”

“北과 이달 협상 일정 못잡아…미국은 만날 준비가 돼 있다”

서유미 기자
서유미, 이주원 기자
입력 2019-09-27 02:20
업데이트 2019-09-27 03: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폼페이오 언급… 새달 초 실무협상 예상

외교소식통 “비건 조만간 평양에 갈 듯”
이미지 확대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26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게티/AFP 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26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게티/AFP 연합뉴스
북미가 지난 주말 평양에서 비핵화 실무협상 재개를 위해 사전 접촉을 했다고 알려지면서 실무협상의 재개 시점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26일(현지시간) 실무협상을 9월에 잡을 수 없었다고 밝혀 새달 초 가능성이 제기된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뉴욕 기자회견에서 북미 간 비핵화 실무협상과 관련된 질문을 받고 “미국은 만날 준비가 돼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외교 소식통은 이날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미국 측 실무자급이 평양을 방문한 것은 드문 일”이라며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조만간 평양에 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통상 북미가 비핵화 실무협상 전에 협의 방식에 대해 의견을 주고받는다는 점에서 이르면 다음주 중 비건 대표가 방북할 것이라는 예측이 힘을 얻고 있다.

반면 통상 북미 관계의 본격화 전에 북중 정상이 만나 관련 협의를 진행해 온 선례를 감안할 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중국 정부 수립 70주년 기념일인 10월 1일을 전후로 중국을 방문한다면 그 뒤에 북미 간 실무협상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실무협상이 임박했다는 관측과 2~3주 뒤에 열린다는 관측에 대해 이번 주말을 전후로 결론이 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범철 아산정책연구원 안보통일센터장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북핵과 관련해 기존 입장과 바뀐 것이 없었지만 북한이 별다른 논평을 내지 않으면서 조심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북미 간의 접촉이 이뤄지고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밝혔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2019-09-27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