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외국기관 주식 투자 한도 폐지…자본시장 개방 포석

中, 외국기관 주식 투자 한도 폐지…자본시장 개방 포석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19-09-11 14:13
업데이트 2019-09-11 14: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중 무역전쟁으로 경기침체 임박하자 탈출 ‘안간힘’

중국 상하이 중심지 모습. 서울신문 DB
중국 상하이 중심지 모습.
서울신문 DB
중국 정부가 외국 기관의 주식 투자 한도 제도를 폐지하기로 했다. 미중 무역전쟁 등으로 중국 금융시장 전면 개방 요구가 커지자 이에 반응한 것으로 풀이된다. 위안화 가치가 11년여 만에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지면서 자본유출 우려가 커진 것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11일 제일재경 등에 따르면 중국 외환관리국은 전날 적격외국기관투자자(QFII·RQFII)의 투자 한도 제한을 없앤다고 발표했다. 외환관리국은 “해외 투자자들이 중국 금융시장에 편리하게 참여할 것”이라며 “중국의 주식과 채권 시장이 더욱 환영받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간 중국 정부는 적격외국기관투자자로 지정된 증권사와 자산운용사 등 외국 기관에 대해서만 내국인 전용 투자 주식인 A주를 살 수 있는 한도를 부여했다. QFII는 달러 기준으로 투자 한도를 받는 외국 기관을, RQFII는 위안화 기준으로 투자 한도를 받은 외국 기관을 말한다.

중국의 이번 조치는 미중 무역전쟁 격화와 중국의 급속한 경기 둔화 여파로 위안화 가치가 급락한 가운데 나왔다. 그간 무역전쟁 상대방인 미국은 “중국이 주식시장을 폐쇄적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비난해왔다. 다음달 무역협상 재개를 앞두고 중국이 선제적 시장 개방 확대 메시지를 천명하는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또 지난달 5일 달러 대비 위안화 환율이 11년 만에 처음으로 시장의 심리적 마지노선인 7위안을 돌파했다. 위안화 가치는 이후에도 추가로 떨어져 한때 달러당 7.2위안 선을 위협했다. 무역전쟁이 격화된 지난 8월 한 달 새 위안화 가치는 3.7% 떨어졌다. 이는 월간 기준으로 1994년 이후 하락폭이 가장 크다. 외국 자본 유입을 촉진해 중국 증시를 부양하기 위한 의도도 담겨 있다.

중국 증시의 벤치마크인 상하이종합지수는 지난해 1월 고점인 3,587.03 대비 15% 이상 하락해 3000선에서 등락을 반복하고 있다. 시장에서는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등 세계 주요 기관들이 벤치마크 지수에 중국 주식 편입 비중을 높이는 추세여서 외국 기관 투자 한도 폐지가 기본적으로는 중국 투자 유입을 원활하게 하는 데 긍정적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