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정 “야당 스피커… 그러니 기레기”

이재정 “야당 스피커… 그러니 기레기”

신형철 기자
입력 2019-09-04 22:24
업데이트 2019-09-05 02: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당 대변인 브리핑 뒤 기자 비난

페북엔 “질 낮은 취재 반성도 안 해”
논란 일자 홍익표 “대신 사과하겠다”
이미지 확대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연합뉴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연합뉴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이 4일 기자들을 향해 “기레기”(기자+쓰레기)라고 비난해 논란이 일었다.

이 대변인은 이날 국회 기자회견장에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의 경찰 출두를 촉구하는 브리핑을 했다. 이어 이 대변인이 자리를 떠나자 모 방송사 기자가 따라가며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국회 회의장에서 기자간담회를 연 것이 국회 내규에 위반되는지 여부를 물었다. 답변을 피해도 질문이 이어지자 이 대변인은 10여명의 기자들을 돌아보며 “본질에 보다 집중하면 좋겠다. 언론인 여러분, 검증되지 않은 채 기사 내신 책임은 어떻게 지실 거냐”고 반문했다. 이어 “그렇게 변죽 울리는 방식에 협조하시고 야당의 스피커가 되시는 방식을 하시면서…. 지금 사실상 (조 후보자가 기자간담회에서 썼던) 볼펜이 일제니 아니니 그런 거 집착하실 때 아니잖으냐. 기자 여러분들 좀 반성하시라”고 했다. 그러면서 “따라오면서 질문을 하면 (내가) 회피하는 것처럼 찍히지 않느냐. 카메라 끄세요. 장난합니까”라고 언성을 높였다. 이어 “이렇게까지 하니 ‘기레기’라는 말 듣는 거 아닙니까. 사안과 논의의 본질에 관심 좀 가져주시라”고 했다.

이후 논란이 일자 이 대변인은 페이스북을 통해 “‘이러니 기레기라는 말 듣는 거 아닙니까’라는 말은 저도 깊은 유감을 표하겠다”면서도 “내가 어떤 논란의 사건의 당사자도 아니고, 대변인에게 이와 같은 방식으로 질문을 던지고 나서는 것은 처음 경험한다. 질 낮은 취재에 대한 반성 없이 사건을 부풀리며 호도하려는 것에는 더욱 유감”이라고 했다.

이 대변인의 사과 아닌 사과에 계속 논란이 일자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이유를 막론하고 표현이 부적절했다. 내가 대신 사과하겠다”며 유감을 표했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2019-09-05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