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감자칩·소시지만 먹던 영국 10대 시력·청력 잃어

감자칩·소시지만 먹던 영국 10대 시력·청력 잃어

민나리 기자
민나리 기자
입력 2019-09-03 12:47
업데이트 2019-09-03 12: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음식 섭취 장애가 불러온 비극”

소시지와 햄 등 가공육.
소시지와 햄 등 가공육.
영국의 한 10대 청년이 감자칩과 소시지만 먹다 시력과 청력을 잃었다고 영국 인디펜던트가 3일 전했다.

영국 브리스톨 출신의 19살 청년 A는 14살 때부터 서서히 청력을 잃기 시작했다. 시력도 급격히 나빠졌다. 지금은 직업을 갖거나 사회 생활을 포기한 상태다. A가 이렇게 된 원인은 그의 식습관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그는 7살때부터 감자칩과 프링글스, 소시지, 가공 햄, 흰 빵만을 먹어왔기 때문이다.

A의 어머니는 인터뷰에서 “아들이 초등학생 때 도시락에 손도 대지 않고 그대로 가져온 것을 보고 다른 음식은 먹지 않고 칩과 소시지 등만 먹는다는 것을 알았다”고 회고했다. 직접 만든 샌드위치나 사과 등 과일 등을 도시락에 함께 넣어줬으나 아들은 전혀 먹지 않았고 학교 선생님도 이에 대해 걱정했다고 설명했다.

A의 편식에도 크게 걱정하지 않았던 것은 그가 겉으로 보기에는 건강했기 때문이다. A의 형과 여동생은 골고루 잘 먹는 편이었지만 셋 다 몸매가 좋고 건강했다. 어머니는 “사람들은 정크푸드를 먹으면 비만이 된다고 말하지만 A는 늘 말라서 과체중 걱정이 없었다. 아주 날씬했다”고 말했다.

A는 그러나 일부 음식을 아예 거부하거나 제한적으로 먹는 ‘회피적·제한적 음식 섭취 장애’(ARFID)를 겪어 왔다. 특정한 감촉이나 냄새, 맛, 온도 또는 생김새를 가진 음식물을 거부하는 증세로 심각한 체중저하과 영양결핍이 나타날 수 있다.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을 알려져 있지 않지만 적절히 치료하지 않으면 증세가 악화될 수 있다.

A의 시력은 현재 법적으로 시각장애로 인정받는 수준에 이르렀다. A는 대학에서 정보기술(IT) 관련 수업 과정을 듣기 시작했지만 아무것도 듣거나 볼 수 없어 결국 포기한 상태다.

담당 의사인 데니즈 에이탄 박사는 A가 비타민 보충제 등을 통해 영양 상태는 회복했지만 여전히 지금까지 먹던 음식만 먹고 있다고 전했다. 에이탄 박사는 “어릴 적에 형성된 식습관이 성인이 될 때까지 이어지는 경향이 있다”면서 “가공음식은 그 자체로는 문제가 아니지만 다른 음식을 아무것도 먹지 않고 그것만 먹으면 문제가 된다”고 지적했다. A의 가족들은 ARFID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시력과 청력에 있어 영양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이번 사례를 내과 저널에 싣는 데 동의했다.

민나리 기자 mnin1082@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