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매티스 “北, 발사때마다 우리가 한반도서 전쟁할지 몰라”

매티스 “北, 발사때마다 우리가 한반도서 전쟁할지 몰라”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9-08-30 10:39
업데이트 2019-08-30 11: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제임스 매티스 전 미국 국방장관. 연합뉴스
제임스 매티스 전 미국 국방장관.
연합뉴스
제임스 매티스 전 미국 국방장관이 북한의 잇따른 미사일 발사과 관련해 그 의미를 축소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트윗에 대해 “대통령직의 위엄에 못 미치는 것”이라고 뼈있는 비판을 가했다. 내달 3일(현지시간) 저서 ‘콜 사인 혼돈: 지도력 배우기’ 발간을 앞두고 미 시사 월간지 애틀랜틱과 한 인터뷰에서다.

해병대 4성 장군 출신인 매티스 전 장관은 지난해 12월 트럼프 대통령의 시리아 주둔 미군 철수 방침에 ‘반기’를 들며 전격 사임했다. 그는 이달초 미 군수업체인 제너럴 다이내믹스의 이사로 자리를 옮겼다.

매티스 전 장관은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의 미사일 발사들에 대해 ‘소형 단거리일 뿐’이라며 대수롭지 않다는 반응을 보여온 데 대한 입장을 요구받자 “완곡한 어법을 사용해서 말한다면 어떠한 해병대 장성이 됐든, 미국의 고위 공직자가 됐든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이) 역효과를 낳고 대통령직의 위엄 이하라는 걸 발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그러면서 곧 발간될 자신의 저서를 언급, “이런 식으로 말해 보겠다. 나는 우리의 군대를 존중하고 서로를 존중하고 동맹을 존중하는 원칙에 근거한 책을 썼다”며 “내가 그와 같은 일에 대해 어떻게 느낄지 꽤 분명하지 않으냐”고 반문했다.

매티스 전 장관이 이번 인터뷰에서 “행정부를 떠날 때는 침묵의 의무를 지니게 되는 것”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직접적 비판을 자제하려는 태도를 보인 점에 비춰보면 이 언급은 북한의 미사일 시험 발사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대응기조를 놓고 상당히 비판적 시각을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이어 “명백한 정책 차이로 인해 행정부를 떠나게 될 경우 여전히 남아 있는 사람들에게 이 나라를 지킬 가능한 한 많은 기회를 줄 필요가 있다”고 ‘침묵의 의무’를 언급했다. 그러나 “내가 침묵해야 할 시기가 있다”면서도 “그것은 영원하지 않을 것이다. 영원히 이어지지 않을 것”이라며 적정한 시점에 본격적으로 침묵을 깰 수 있음을 시사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을 가리켜 “나는 최고사령관을 조금도 좋아하지 않을지 모르지만, 우리의 시스템이 그곳에 군통수권자를 배치한 것”이라며 “우리가 진정한 위협들과 맞서고 있는 상황에서 그(트럼프)를 추가로 약화시킬 경우 그들(북한)이 무언가를 발사하기 시작할 때마다 우리가 한반도에서 전쟁을 하게 될지도 모른다”고 고강도 공격은 자제했다.
사진은 지난 17일 조선중앙TV가 공개한 발사 현장 사진으로, 그 전날 ‘북한판 에이태킴스’로 불리는 단거리 탄도미사일이 무한궤도형 이동식발사대(TEL)에서 화염을 뿜으며 솟구치고 있는 모습. 2019.8.17 연합뉴스
사진은 지난 17일 조선중앙TV가 공개한 발사 현장 사진으로, 그 전날 ‘북한판 에이태킴스’로 불리는 단거리 탄도미사일이 무한궤도형 이동식발사대(TEL)에서 화염을 뿜으며 솟구치고 있는 모습. 2019.8.17 연합뉴스
그의 책에서 북한 문제나 주한미군 철수 검토 등 한반도 관련 비사가 추가로 공개될지도 관심이다.

전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한 발췌본에 따르면 매티스 전 장관은 이번 저서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겨냥, “동맹이 있는 국가는 번영하겠지만 그렇지 않은 국가는 쇠퇴하게 된다”며 전통적인 우방국들과 동맹의 가치를 폄훼해온 트럼프 대통령의 정책 기조를 비판했다.

매티스 전 장관은 이번 저서 발간을 계기로 렉스 틸러슨 전 장관, 존 켈리 전 백악관 비서실장 등 퇴임 후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비판을 가했던 전직 행정부 고위 인사들의 대열에 합류하는 모양새여서 트럼프 대통령의 국방·안보 정책에 대해 공개적으로 날을 세울지도 관심을 끈다. 그는 40년 넘게 해병대에서만 몸 담아 해병대의 ‘살아있는 전설’로 불리며 2017년 1월 트럼프 행정부의 첫 국방장관에 임명됐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