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반도체 소재·부품 국산화, 한국 中企에 기회 됐으면”

“반도체 소재·부품 국산화, 한국 中企에 기회 됐으면”

장진복 기자
장진복 기자
입력 2019-08-27 22:34
업데이트 2019-08-28 01: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LCP 소재 국산화 성공한 윤성업 대표

스피커·유심·5G 안테나 제작 첨단 소재
日·美 80% 독점… 2016년 상업화 이뤄내
“중소기업 편견 없이 공정한 기회 갖기를”
이미지 확대
윤성업 세양폴리머 대표가 27일 인천 남동구 본사에서 액정고분자(LCP) 소재 국산화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세양폴리머 제공
윤성업 세양폴리머 대표가 27일 인천 남동구 본사에서 액정고분자(LCP) 소재 국산화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세양폴리머 제공
“아무리 품질이 좋아도 중소기업이라는 점 때문에 공급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공정한 평가 기회만 주어졌으면 합니다.”

전기전자 핵심 소재인 액정고분자(LCP) 소재 국산화에 성공한 세양폴리머 윤성업 대표는 27일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에 따라 추진되는 반도체 소재·부품 국산화가 모든 중소기업들에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세양폴리머는 2014년부터 시장에서 일본 제품이 주를 이루는 LCP 소재를 연구개발해 2016년 상업화에 성공했다.

윤 대표는 “LCP는 슈퍼엔지니어링플라스틱의 하나로 휴대폰 스피커, 유심칩, 5세대(G) 이동통신용 안테나 등에 사용되는 첨단 소재”라며 “그동안 일본과 미국의 소수 업체가 세계시장의 80% 이상을 독점하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국내 시장 역시 일본 제품이 60~70%, 미국 제품이 20~25%의 비중을 차지했다”면서 “세양폴리머는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이제 점유율을 늘려 가는 형태”라고 소개했다.

일본 수출 규제를 계기로 국내 시장에서도 ‘세양 LCP’에 대한 검토와 테스트가 진행되고 있다. 윤 대표는 “자사의 LCP 제품은 일본, 미국 제품 대응 소재를 확보하고 있어 즉시 대체가 가능하다”며 “연 5000t 규모의 양산 능력을 갖춰 국내외 시장 대응이 충분히 가능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 시장은 물론이고 앞으로 해외 시장 진출도 기대해 볼 수 있다”고 전망했다.

세양폴리머는 LCP 기술을 확보해도 판로 개척 과정이 쉽지만은 않았다. 윤 대표는 “국내외 전기전자, 반도체, 디스플레이 업체들의 품질 검증을 거쳐 기존 제품과 동등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럼에도 많이 사용되지 않은 것은 결국 중소기업이라는 한계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기업은 검증된 일본, 미국 제품을 쓰는 것이 안전하다고 생각해 왔다”며 “중소기업이라는 편견 없이 공정한 기회만 주어진다면 분명 제품을 맞출 수 있다”고 밝혔다. 정부를 향해서는 “중소기업들이 대기업과 접촉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없다”며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이어 주는 프로그램을 많이 개발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세양폴리머는 방탄복 등 군사 용도와 항공 우주, 일반산업 등에 사용되는 LCP 섬유 상용화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윤 대표는 “연말쯤 1단계 개발이 완료되고 내년에는 상용화 제품이 나올 것으로 기대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2019-08-28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