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대통령 되는 바람에 내 돈 30억~50억 달러는 까먹었다”

트럼프 “대통령 되는 바람에 내 돈 30억~50억 달러는 까먹었다”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8-27 17:39
업데이트 2019-08-27 20: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멜라니아가 김정은 알게 됐다”고 말해 만났다는 억측까지 불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해선 안될 소리를 하는 것이 한두 번은 아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자신이 대통령을 하는 바람에 30억 달러(약 3조 6390억원)에서 50억 달러(약 6조 650억원) 정도의 돈을 벌 기회를 날려버렸다고 한탄했다. 이번 발언은 내년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의장국으로서 하필이면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에 있는 트럼프 내셔널 도럴 골프클럽을 회의 장소로 정한 것이 자신의 주머니를 불려주려는 것 아니냐는 세간의 의심을 일축하는 와중에 나왔다. 하지만 이번에도 역시 어떻게 손해를 봤다는 것인지에 대한 증거나 자세한 내용을 언급하지는 않았다.

27일 야후! 뉴스에 따르면 그는 전날 프랑스 비아리츠에서 G7 정상회의 폐막 기자회견을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함께 진행하면서 “내가 대통령이 되는 바람에 손실과 기회비용을 모두 따지면 30억 달러와 50억 달러 사이의 어느 액수를 까먹었다고 생각한다”면서 “예전에는 연설을 하면 많은 돈을 챙겼는데 지금은 늘상 (공짜로) 연설만 하고 있다. 내가 뭘 챙기는지 알잖나? 휘발유 라이터 하나 뿐이다. 좋다. 난 훌륭한 일도, 훌륭한 거래도 많이 했는데 모두 나라를 위해 훌륭히 해낸 일들이었다. 그리고 내게 그것보다 더 중요한 일은 없다”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프랑스 비아리츠에서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폐막 기자회견을 갖던 중 취재진의 질문에 손짓 제스처를 하고 있다. 비아리츠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프랑스 비아리츠에서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폐막 기자회견을 갖던 중 취재진의 질문에 손짓 제스처를 하고 있다.
비아리츠 AP 연합뉴스
이 발언을 들은 취재진의 다음 질문은 도럴 골프클럽이 왜 G7 정상회의 장소로 이상적이라고 생각하느냐는 것이었다.

그의 답은 이랬다. “도럴이 마이애미 안에 있어서다. 도시이며 멋진 곳이다. 플로리다주에서도 가장 성공한 지역이다. 진짜 중요하게도 공항에서 5분 밖에 안 걸린다. 바로 공항 옆이다. 세계에서 가장 큰 국제공항 중 하나다. 수행원들을 엄청 데려오는 모두가 올 수 있는 공항이다. 우리 사람들이 12곳의 입지를 따져봤는데 모두 괜찮았다. 하지만 어떤 곳은 공항에서 2시간, 어떤 곳은 4시간이 걸렸다. 번쩍거리는 건물들이 많은데 우리는 방갈로라고 부른다. 휘황한 경관을 볼 수 있는 호화로운 객실이 50~70개나 된다. 끝내주는 레스토랑에 끝내주는 컨퍼런스룸들도 있다. (도럴을 선택한 것은) 그만큼 자연스러운 일이다.”

미국 언론들은 이 골프클럽이 2016년에 2억 5000만 달러를 들여 리노베이션을 했지만, 트럼프 취임 이후 2년 만에 순영업 이익이 69% 가까이 떨어지는 등 고전하고 있다고 의심의 눈초리를 거두지 않고 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기자회견 도중 “이란은 엄청난 잠재력이 있는 나라”라고 답변하다가 “그런데 북한과 관련해서, 북한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존중하는데, 내가 아주 잘 알게 됐고, 퍼스트레이디(부인 멜라니아)도 김정은을 알게 됐다. 그녀도 내 의견에 동의할 것 같은데 그는 엄청난 잠재력을 갖고 있는 나라를 거느리고 있다”고 말해 각국 취재진을 깜짝 놀라게 했다. G7 회의에 남편을 따라 온 멜라니아 여사가 김 위원장을 몰래 만난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왔다. 멜라니아 여사는 김 위원장과 지난해 6월 싱가포르, 지난 2월 베트남 하노이, 지난 6월 판문점에서 세 차례 만난 트럼프 대통령과 달리 한 번도 김 위원장을 만난 적이 없다.

이에 따라 스테파니 그리셤 백악관 대변인이 득달같이 성명을 내 “퍼스트레이디는 김 위원장을 만나지 않았다. 아내도 김 위원장을 알게 됐다고 대통령은 느끼고 있을 뿐”이라고 해명하느라 진땀을 흘렸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