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에어샤워·조명… 내 ‘맞춤형 환경’

에어샤워·조명… 내 ‘맞춤형 환경’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19-08-25 23:10
업데이트 2019-08-26 02: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래미안 어반파크 IoT 플랫폼

이미지 확대
입주민의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시스템을 조절할 수 있는 사물인터넷(IoT) 플랫폼이 갖춰진 삼성물산 ‘래미안 어반파크’ 투시도. 삼성물산 제공
입주민의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시스템을 조절할 수 있는 사물인터넷(IoT) 플랫폼이 갖춰진 삼성물산 ‘래미안 어반파크’ 투시도.
삼성물산 제공
집을 비웠을 때 누군가 집을 방문하면 스마트폰을 통해 방문자와 영상 통화를 할 수 있다. 외출을 마치고 현관에 들어서면 에어샤워 시스템이 작동해 알아서 미세먼지를 털어 준다. 거실에서 오른손을 흔들면 커튼이 자동으로 걷히고 미리 설정했던 조명이 켜진다.

삼성물산이 지난 6월 분양한 부산 연지동 ‘래미안 어반파크’에 처음 적용하고 있는 ‘래미안 사물인터넷(IoT) 플랫폼’의 모습이다. 래미안 어반파크는 부산 부산진구 연지동 250 일대를 재개발하는 프로젝트로 지하 5층에서 지상 최고 33층, 24개동 총 2616가구로 구성된 단지다. 부산시민공원과 부산어린이대공원, 초연근린공원, 백양산 등이 가까운 도심 속 숲세권 단지다. 이 어반파크에 적용된 래미안 IoT 플랫폼은 개별 기기를 편리하게 조작하는 것을 넘어 ‘나만의 맞춤형 환경’을 구현하는 것이 특징이다.

거실에는 인공지능(AI) 스피커와 연동된 맞춤형 모드가 제공된다. 예를 들어 “드라마 보자”라고 이야기하면 채널이 틀어지는 것은 물론 조명이 어두워지고 커튼이 쳐지는 식이다. 스마트미러도 돋보인다. 드레스룸에 설치되며 뉴스, 대중교통 현황 등을 확인할 수 있고 체중계와 연동돼 체중, 체수분 등의 건강 상태도 확인 가능하다. 부재 중에도 챗봇 서비스를 통해 실내 불을 끌 수도 있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9-08-26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