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경원 “조국 인사청문회 3일간 하자…민주당 진정성 있다면 제안받아야”

나경원 “조국 인사청문회 3일간 하자…민주당 진정성 있다면 제안받아야”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9-08-23 10:46
업데이트 2019-08-23 10: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진태 “국민적 의혹을 풀기 위해 청문회는 최소한 3일이 필요하다”

이미지 확대
원내대책회의 주재하는 나경원 대표
원내대책회의 주재하는 나경원 대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8.23/뉴스1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3일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3일간 열자고 제안한다”며 “그렇게 해야 제대로 된 진실규명과 자질 검증이 이뤄지는 청문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인사청문회법에 따르면 청문회는 원칙적으로 3일 이내의 기간에 하게 돼 있다”며 “다만 관례상 국무위원의 경우 하루, 국무총리는 이틀 해왔던 것”이라고 했다.

그는 “여당이 청문회에서 진실을 밝히고자 한다면, 청문회 보채기에 진정성이 있다면 이 제안을 받아줄 것을 정중히 요청한다”고 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김진태 의원도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 후보자와 관련한 의혹 보도를 다 합치면 (기사) 제목만 읽어도 하루해가 질 판”이라며 “국민적 의혹을 풀기 위해 청문회는 최소한 3일이 필요하다”고 했다.

김 의원은 “조 후보자도 그동안 할 말이 많다고 했으니 오히려 환영할 것이고 청와대나 여당도 떳떳하다면 3일을 못 받을 이유가 없다”며 “그래도 거부한다면 그때 야당은 청문회를 보이콧하고 특검·국정조사 투쟁에 나서야 한다”고 했다.

한편 나 원내대표는 다음달 2~3일쯤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현재로서는 9월 2일이나 3일로 결정해야 한다”며 “다른 장관 후보 인사청문회와 가급적 겹치지 않아야 검증된다”고 했다.

한국당 일각에서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 보이콧 목소리가 나오는 가운데 나 원내대표는 현재로서는 보이콧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3일간 인사청문회를 열자는 제안은 지도부에서는 보이콧을 하지 않겠다는 뜻이냐는 질문에 “그렇다”며 “요식적인 청문회가 아닌 제대로 된 청문회를 한다면 당연히 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