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청년 일자리 볼모로 한일 신경전, 개탄스럽다

[사설] 청년 일자리 볼모로 한일 신경전, 개탄스럽다

입력 2019-08-19 20:50
업데이트 2019-08-20 01: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용노동부가 다음달 24일과 26일 서울과 부산에서 개최할 예정이던 ‘글로벌 일자리 대전’을 잠정 보류하기로 했다. 그러자 기다렸다는 듯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그러면 한국 학생들이 곤란해지는 것 아닌가”라고 대응했다고 한다. 단군 이래 최악이라는 우리 청년 일자리를 놓고 벌인 감정싸움이 한심할 따름이다.

고용부가 주관하는 글로벌 일자리 대전은 매년 상·하반기에 일본과 아세안 기업들이 참여하는 대규모 취업박람회다. 씨가 마른 일자리 현실에서 취업준비생들이 한 가닥 희망을 갖고 기다리는 취업 창구다. 그런 절박한 행사를 한일 관계 악화를 이유로 정부가 느닷없이 전면 재검토를 선언한 것이다. 일본 기업의 참여 비율이 절반을 넘으니 정부가 나서 우리 청년들의 일본 기업 취업을 독려하는 모양새가 부담스럽다는 것이 이유다. 한마디로 빈정 상한다는 얘기다.

공직자들의 현실 인식 수준이 어디까지 바닥을 드러낼 것인지 개탄스러울 지경이다. 싫건 좋건 일본은 2017년 이후 미국을 제치고 정부 취업지원 사업을 통해 고용이 가장 많이 성사된 국가다. 국내 청년 실업과 일본의 구직난이 맞물린 결과다. 2년 전 국내의 일본 기업 구직 등록자는 1400명대였던 것이 지난해에는 4000명으로 급증했다. 딱하지만 이것이 현실이다.

다른 것도 아니고 청년 일자리 문제라면 정부는 백번 신중해도 모자란다. 정부가 민간 부문의 교류에까지 고민 없이 재를 뿌리는 처사는 바람직하지 않다. 당장 취준생들은 정부의 방침에 “도와주지는 못할망정 쪽박을 깨느냐”고 분통을 터뜨린다. 비판을 의식했는지 어제 고용부는 11월에 미국, 유럽을 포함한 취업박람회를 열겠다고 뒷수습에 나섰다.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총리 모두 확전은 자제돼야 한다는 메시지를 내놓고 있는 마당이다. 두 나라 정부는 민간 교류가 더는 위축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2019-08-20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