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화웨이, 폴더블폰 ‘메이트X’ 출시 11월로 연기될 듯

화웨이, 폴더블폰 ‘메이트X’ 출시 11월로 연기될 듯

한재희 기자
입력 2019-08-16 09:57
업데이트 2019-08-16 09: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화웨이 폴더블폰 ‘메이트X’  연합뉴스
화웨이 폴더블폰 ‘메이트X’
연합뉴스
중국 화웨이의 폴더블(접이식)폰인 ‘메이트X’의 출시가 또 한차례 연기됐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미국 정보기술(IT) 매체인 테크레이더와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15일(현지시간) “화웨이가 메이트X의 출시를 한 차례 연기했다”고 보도했다. 테크레이더는 “메이트X의 출시 일자가 11월로 연기된 것 같다”면서 “화웨이는 올해 말 전에는 확실히 메이트X가 출시된다는 입장”이라고 알렸다. 이어 “삼성전자의 (폴더블폰) 갤럭시폴드가 시장에 나오는 첫 폴더블폰이 될 가능성이 열려 있다”고 전했다.

앞서 화웨이는 지난 2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9’에서 삼성전자와 함께 폴더블폰을 공개했다. 화웨이의 메이트X는 당초 6월에 출시할 것으로 알려졌으나 이후 9월로 미뤄졌다. 하지만 이번에 또다시 연기된 것이다. 반면 삼성전자의 갤럭시폴드도 디스플레이 결함 논란 등으로 인해 당초 4월로 예정됐던 출시를 한 차례 연기했지만, 이후 9월 출시를 새로 고지했다.

화웨이의 메이트X 출시 연기는 미국 정부가 국가안보를 이유로 이 회사를 미국 기업과의 거래제한 대상으로 지정한 것과 연관이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미국 기업들이 거래제한 대상과 거래하려면 사전에 승인을 얻어야 한다. 이에 따라 메이트X에는 미국 기업인 구글의 안드로이드가 운영체제(OS)로 탑재되지 못할 수도 있다.

또한 테크레이더는 이르면 내년에 출시될 메이트X 차기작에 좀 더 확장된 스크린이 장착될 수 있다고 전했다. 이미 공개된 메이트X는 철재 뒷면 덮개를 갖고 있는데 이를 유리 덮개로 교체하고 터치가 가능한 디스플레이 화면으로 활용한다는 것이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