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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00원 와인의 비밀… 오프라인 ‘생존 전략’

4900원 와인의 비밀… 오프라인 ‘생존 전략’

심현희 기자
입력 2019-08-08 22:38
업데이트 2019-08-09 0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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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체, 온라인 쇼핑과 사활 건 경쟁

이마트, 최저가 1주일새 11만병 판매
방문 고객 수 전월보다 10%나 늘어나
100만병 일괄 생산 요청해 가격 낮춰
이윤보다 온라인에 뺏긴 고객 유인책
수입사 “마진 최소” 유통사 “손해 안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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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인을 한 병에 4900원에 팔면 얼마나 이윤을 남길 수 있을까.”

지난 1일 이마트가 상시 초저가 ‘에브리데이 국민가격’의 대표 상품으로 칠레산 ‘도스코파스 카베르네쇼비뇽’ 와인을 한 병에 4900원에 선보이자 매장마다 진열된 이 와인이 날개 돋친 듯 팔리기 시작했다. 마트를 방문한 고객들은 ‘역대 최저가’ 와인을 지나칠 수 없다는 듯 카트에 한두 병씩 담았다. 이 와인은 편의점에서 약 6000원에 팔리는 맥주 피처(1.6리터)보다 저렴하고 한 병에 6900원인 신세계 L&B의 G7 시리즈와 한때 5000원대에 팔았던 홈플러스의 저가 와인보다 싸다. 이마트는 출시 1주일 만에 11만 2000병이 팔렸다고 8일 밝혔다. 보통 대형마트에서 취급하는 1만원대 인기 와인이 연간 7만∼8만병 정도 판매되는 것과 비교하면 1년치 판매량을 초단기간에 뛰어넘은 것이다. 이 와인으로 이마트는 수익을 낼 수 있을까?

이 와인을 수입하는 신세계 L&B 관계자는 “마진을 최소화한 가격이라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애초에 와인 가격을 4000원대로 설정하고 생산지 물색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이 관계자는 “수입사가 들여오는 가격과 유통사인 마트에 공급하는 가격 차이가 적은 편”이라고 말했다. 반면 이마트 관계자는 “그래도 손해는 보지 않는다”고 했다. 이마트는 초저가 와인을 판매하기 위해 현지 와이너리에 일반적인 주문 방식인 분할 생산이 아닌, 100만병 일괄 생산을 요청해 가격을 낮췄다. 또 칠레에서 잘 알려지지 않은 북부 산지를 발굴해 품질면에서도 가성비를 맞추려 했다. 와인 전문가들은 이 와인을 “가격을 생각하면 기존 저가 와인보다 품질이 낫고 마시기 쉬운 대중적인 스타일”이라고 평했다.

업계에 따르면 최근 저가 경쟁이 심해진 와인의 유통사 마진은 보통 5~15%로 형성돼 있다. 정상적인 유통 구조하에서 도스코파스 1병을 팔면 약 250~740원을 유통 업체가 가져간다는 얘기다. 신세계 L&B 관계자는 “대형마트에서 정기적으로 와인 할인 행사를 하지만 이 와인은 행사가로 판매를 하기엔 부담스러운 상황이다”고 말했다.

‘4900원 와인’은 결국 수익 창출 목적보다는 온라인 쇼핑에 주도권을 넘겨준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생존 전략으로 풀이된다. 전통주를 제외한 술은 온라인 판매가 허용되지 않는 거의 유일한 상품이다. 이 관계자는 “사람들이 일단 마트에 오게 만들기 위해서는 매장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아이템이 있어야 하고, 이것이 4900원 와인 탄생을 이끌었다”고 했다. 이마트 관계자는 “실제로 이마트를 방문한 고객 수는 전월 대비 10% 증가했으며, 객단가도 3.4% 상승하는 효과를 불러일으켰다”고 밝혔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19-08-09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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