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인공은 브라질 출신의 삼파이우
세계 최대 란제리 브랜드 빅토리아시크릿이 처음으로 트랜스젠더 여성을 모델로 발탁했다. 그동안 시대에 뒤떨어진 미의 기준을 적용한다는 비판 때문으로 풀이된다.5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빅토리아시크릿은 브라질 출신 모델이자 트랜스젠더 여성 발렌티나 삼파이우(22)를 무대에 세울 예정이다. 주인공인 삼파이우는 “이번 모델 발탁이 장벽을 허무는 기회라고 생각한다”면서 “모든 이들을 대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NYT에 따르면 캘빈클라인, 갭, H&M 등 다른 의류 브랜드도 최근 트랜스젠더 모델을 광고에 기용했다. 미국의 성인 잡지 플레이보이는 2017년 창간 이후 처음으로 트랜스젠더 모델을 발탁한 이후 올해 여름 또다시 트랜스젠더 모델을 전면에 등장시켰다.
앞서 빅토리아시크릿은 비정상적으로 마른 모델 등을 패션쇼에 내세우는 등 시대·문화적 흐름에 맞지 않는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또 빅토리아시크릿 모기업인 L브랜드 마케팅 담당자인 에드 라젝은 지난해 11월 “빅토리아시크릿의 속옷 패션쇼에 ‘성전환 모델’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발언하면서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빅토리아시크릿의 새 모델 발렌티나 삼파이우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