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7조 추경 재심사…野 “현금 살포성 복지 삭감” 與 “근거없는 나랏빚 타령”

7조 추경 재심사…野 “현금 살포성 복지 삭감” 與 “근거없는 나랏빚 타령”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9-07-30 22:06
업데이트 2019-07-31 01: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야가 다음달 1일 본회의를 열어 추가경정예산안(추경안)을 처리하기로 합의하면서 30일 추경안 심사가 8일 만에 재개됐다.

삭감할 것은 삭감하겠다는 야당과 6조 7000억원 추경안 원안을 지키겠다는 여당이 기싸움을 하는 가운데 이틀 안에 추경안 심사를 끝내야 하는 상황이다. 또 여야가 회의 속기록이 남지 않는 소소위에서 심사하기로 하면서 깜깜이 졸속 심사로 처리되는 게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상임위 간사단 연석회의에서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어제(29일) 또다시 ‘빚내서 추경’을 운운하며 재원을 문제 삼은 것에 대해 유감”이라며 “근거 없는 ‘나랏빚 타령’은 이제 그만 하고 조속한 추경 처리에 힘을 모아 달라”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강원 산불, 포항 지진 등 피해 지원은 확실히 확대하고 안전한 수돗물 예산 등 안전 예산은 추가할 것”이라며 “현금 살포성 복지예산 등에 대해서는 저희가 대폭 삭감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추경안 증액 심사에서도 신경전은 이어졌다. 한국당 소속 김재원 예결특위위원장은 “일본의 무역보복 대응 예산 내용이 국회에 제출된 적이 없는데 마치 특별 정당에서 예산 처리를 안 하는 듯이 말하는 것은 지극히 유감”이라고 민주당을 공개 비판했다. 그러자 민주당 예결특위 간사인 윤후덕 의원은 “겸허히 받아들인다”고 말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9-07-31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