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소하 “협박 소포 테러 용납 못해…경찰 철저히 수사해야”

윤소하 “협박 소포 테러 용납 못해…경찰 철저히 수사해야”

오세진 기자
입력 2019-07-30 19:45
업데이트 2019-07-30 19: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연합뉴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연합뉴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가 자신에게 흉기와 죽은 새가 들어 있는 소포를 보낸 협박범이 붙잡혔다는 소식이 전해진 이후에 “어떤 경우에도 폭력과 테러 행위는 인정될 수 없다”면서 경찰의 철처한 수사를 촉구했다.

윤소하 원내대표는 30일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 회의에서 “어제 경찰은 지난 3일 제 의원실에 협박 소포를 보낸 것으로 보이는 피의자를 검거했다고 밝혔다”면서 “국회의원 신분을 떠나 그 어떤 경우에도 폭력과 테러 행위는 인정될 수 없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어 “경찰에 철저한 수사를 요구한다”면서 “경찰 수사 결과를 지켜보면서 대응 방안도 말씀드리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1일 윤 원내대표의 국회의원회관 사무실(의원실)에 흉기와 죽은 새, 그리고 편지가 담긴 택배가 배달됐다. 택배 내용물은 지난 3일 확인됐다. 편지에는 “윤소하 너는 민주당 2중대 앞잡이로 문재인 좌파독재 특등 홍위병이 됐는데 조심하라. 너는 우리 사정권에 있다”는 협박 메시지가 적혀 있었다. 편지에 적힌 발신인은 ‘태극기 자결단’이었다.

서울 영등포경찰서는 윤 원내대표 의원실에 협박 소포를 보낸 유모(35)씨를 협박 혐의로 붙잡아 조사하고 있다고 전날 밝혔다. 유씨는 서울대학생진보연합 운영위원장을 맡고 있다. 피의자는 보수단체 관계자일 것이라는 추측과 달리 진보 성향 대학생 단체의 관계자였다.

경찰에 따르면 유씨는 지난달 23일 서울 관악구의 한 편의점에서 택배를 이용해 소포를 부쳤으며, 이 소포는 같은 달 25일 국회에 도착했다. 경찰은 유씨가 서울 강북구의 거주지에서 대중교통으로 약 1시간 거리에 있는 관악구 편의점까지 이동해 택배를 부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 3일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의원실이 공개한 사진. 윤 원내대표 의원실에 흉기와 죽은 새, 협박 메시지가 적힌 편지가 담긴 정체불명의 택배가 발견됐다. 2019.7.3 윤소하 의원실 제공
사진은 지난 3일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의원실이 공개한 사진. 윤 원내대표 의원실에 흉기와 죽은 새, 협박 메시지가 적힌 편지가 담긴 정체불명의 택배가 발견됐다. 2019.7.3 윤소하 의원실 제공
특히 유씨가 범행 당일 자정이 넘은 시각에도 모자, 마스크, 선글라스 등으로 얼굴을 가린 채 택시, 버스 등 대중교통을 필요 이상으로 여러 차례 갈아타고, 가까운 거리도 일부러 돌아가는 등 의도적으로 수사를 방해할 목적이 있었던 것으로 보고 증거 인멸과 도주 우려가 있다고 판단했다. 경찰은 유씨의 구속영장을 검찰에 신청했고, 검찰은 법원에 유씨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유씨의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은 오는 31일 서울남부지법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유씨는 과거 한국대학생총연합(한총련) 15기 의장으로 활동하면서 ‘이적 표현물’을 제작·배포하고 북한 학생과 이메일을 주고받은 등의 혐의(국가보안법 위반) 등으로 기소돼 유죄를 선고받은 적이 있다.

유씨가 속한 서울대학생진보연합은 ‘한국대학생진보연합’(대진연)의 서울 지역 조직이다. 대진연은 지난 4월 자유한국당의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의 사퇴를 요구하며 나경원 원내대표 의원실을 점거하는 농성을 벌였다. 지난 9일에는 일본 전범기업 미쓰비시 중공업의 한국 계열사 건물에서 기습 시위를 벌이다 경찰에 연행되기도 했다.

대진연은 이번 사건이 “철저한 조작 사건이자 진보개혁 세력에 대한 분열 시도”라고 주장하고 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